Please wait...

1월 1일 해양리포트
해양∙항만∙수산 정보센터 박주언 (parkann@ifm.kr) 작성일 : 2019-01-02, 수정일 : 2019-01-02
[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1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인천.경기도는 대체로 맑겠으나, 서해5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서해중부해상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 선박은 유의하기 바랍니다.


해양수산부가 새롭게 추진하는 연구개발 과제가 세계 유명 학술지 '네이처'가 주목하는 첫 번째 과제로 선정됐습니다 . 네이처는 '2019년 주목해야 할 과학 분야 이슈 10선'을 발표하고, 그 중 우리나라와 미국. 영국이 2019년부터 남극에서 함께 추진할 예정인 '스웨이츠 빙하 변화 연구' 프로젝트를 1순위로 꼽았는데요. 서남극에 위치한 스웨이츠 빙하는 이미 붕괴가 진행되고 있으며, 되돌릴 수 없는 상황에 도달했다고 여겨지는 빙하입니다. 스웨이츠 빙하 지역은 얼음바닥이 해수면보다 낮아서 따뜻한 환남극 심층수가 침투하기 쉬워, 해빙이 가속화하고 있고. 이러한 현상이 지속될 경우 서남극 빙상 전체의 붕괴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서남극 빙상이 붕괴되면 해수면이 4.8미터까지 상승해 미래 지구 해수면 상승의 가장 큰 원인이 될 것이고, 우리나라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해양수산부는 미국. 영국과 공동으로 연구팀을 구성해 2019년부터 스웨이츠 빙하 연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나라 연구진은 쇄빙연구선인 '아라온호'를 활용해 연구를 수행한다고 합니다. 기후변화로 인한 전 지구적인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박주언 parkann@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