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보도국 / 경기 / 경기도, 드론 활용 사용 지침 마련…행정분야 활용 확대
드론 시범운영 모습. <사진= 경기도>

경기도, 드론 활용 사용 지침 마련…행정분야 활용 확대

[경인방송=구대서 기자]

 

경기도가 불법 환경오염 단속과 국.공유지 조사 등에 활용하고 있는 드론의 안정적 사용지침을 마련했습니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기도 무인비행장치 운영.관리 규정’을 오늘(14일)자로 공포하고,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습니다.

이 규정에는 종합계획 수립, 드론 공간정보 구축, 보안 관리, 사고발생시 대처 방법 등 안전하고 효율적인 드론 활용을 위한 전반적인 운영.관리 방법이 담겼습니다.

도는 이번 규정 공포가 공공기관내 드론 도입의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기준 경기도에는 토지정보과와 소방재난본부, 광역환경관리사업소 등 5개 부서에서 19대의 드론을 구조활동과 화재진압, 환경감시, 지도단속 등 다양한 행정 분야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도는 올 해 드론으로 촬영한 데이터를 한 곳에 모은 ‘드론스페이스’를 구축, 모든 직원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할 방침입니다.

도는 드론스페이스가 드론 영상정보를 공유함으로써 행정 활용도를 높이고 중복 촬영방지 등으로 인한 예산절감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권경현 도 토지정보과장은 “이번 규정 제정이 드론 운영의 안정적 기틀을 마련해 행정서비스 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ds@ifm.kr

Check Also

“과태료 대신 내줍니다”…솜방망이 처분에 ‘불법 게릴라 현수막’ 업체 활개

[경인방송=조유송 기자]   (앵커) 교차로나 가로수 등에 설치돼 운전자와 보행자의 시야를 가려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