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2월 13일 해양리포트
해양∙항만∙수산 정보센터 박주언 (parkann@ifm.kr) 작성일 : 2019-02-14, 수정일 : 2019-02-14
[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13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오전 9시 10분에 출발하는 덕적도행 코리아익스프레스카페리호는 휴항입니다. 여객선 이용하실 분들은 선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의 2020년 환경규제를 앞두고, 선박의 친환경 설비 설치에 따른 해운선사들의 금융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이차 보전사업을 신설했습니다. 이 사업은 해운선사가 친환경 설비를 설치하는 경우, 대출액의 2%에 해당하는 이자를 보전해주는 사업인데요. 2020년부터는 선박연료의 황산화물 함유기준을 기존 3.5%에서 0.5%로 강화하게 된다고 합니다. 친환경설비는 별도의 담고가치가 없어서 영세선사의 경우 금융권 대출이 어려울 수 있기때문에, 해양진흥공사에서 친환경 설비 설치에 대한 보증을 제공해 원활한 대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인데요. 심사위원회의 심사와 협약은행의 약식 대출심사만을 거쳐 대출이 실행된다고 합니다. 국제적인 환경규제가 강해지면서 선사들이 대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취하게 된 조치인데요. 각 선사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국제 환경에도 발맞출 수 있도록 정부에서 지속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합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인천.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박주언 parkann@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