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이재명 경기지사 "반도체 클러스터 최적지는 경기도"
경기 / 사회 조유송 (Usong@ifm.kr) 작성일 : 2019-02-18, 수정일 : 2019-02-18
[ 경인방송 = 조유송 기자 ]

 


(앵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입지 선정과 관련해 여러 지자체 간 유치경쟁이 치열한데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자회견을 열고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 최적지는 경기도"라며 도내 유치에 강한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조유송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정부가 추진하는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는 반도체 생산라인과 부품, 소재, 장비업체까지 입주하는 경제활력 회복 프로젝트로, 모두 120조 원이 투자됩니다.


경기도 용인과 이천을 포함해 충북 청주 등 모두 5곳이 유치전에 나선 상태.


이런 가운데 이재명 도지사가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 최적지는 경기도"라며 도내 유치에 강한 의지를 피력했습니다.


이 지사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업이 가장 선호하는 곳, 제일 준비가 잘 되어 있는 곳, 조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한 곳에 반도체 클러스터가 조성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실사구시적 입장에서 정치논리가 아닌 경제논리로 판단되고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 이재명 경기도지사]

"그간 경기도는 기존 반도체의 장점을 비롯한 차세대 메모리 반도체의 중심기지 건설을 위해서 만반의 준비를 해왔습니다."


이 지사는 도가 마련한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핵심 내용을 소개하고, 적극적인 지원방침도 확인했습니다.


이 지사가 밝힌 도의 계획은 '대·중소 기업 상생 클러스터 조성', '스타트업 및 전문 인재 육성', '지역사회 복지 향', '복합스마트시티 조성' 등 모두 4가지입니다.


도는 반도체 클러스터를 일자리와 주거.문화.교육이 함께하며 에너지절감과 환경, 안전, 교통을 첨단기술로 관리하는 복합스마트 시티로 조성한다는 구상입니다.


최종 입지선정을 앞두고 있는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이 지사의 바람대로 도내 유치가 성사될 지 주목됩니다.


경인방송 조유송입니다.



조유송 Usong@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