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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이종수 도 도시주택실장이 '집합건물 분쟁민원 해소를 위한 개선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경기도>

경기도, 오피스텔 관리비도 점검…입주민 원하면 관리지원단 파견

[경인방송=구대서 기자]

 

경기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 관련 분쟁민원 해소 방안을 추진합니다.

이종수 도 도시주택실장은 오늘(27일) 기자회견을 열고 “집합건물에 대한 하자와 관리비 징수.사용이 불투명하다는 등의 민원과 분쟁조정위원회 조정 신청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행 제도 내에서 할 수 있는 관리지원단 운영과 무료 법률상담을 확대하고 제도개선 등 장기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책은 입주민이 원할 경우 전문가로 구성된 관리지원단을 현장에 보내 관리비 관련 회계와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분쟁 발생시 무료 법률상담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방안에 따라 먼저 변호사, 회계사, 주택관리사 등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집합건물 관리지원단을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관리지원단은 집합건물 입주자가 요청할 경우 현장을 방문해 관리비 관련 예산과 회계, 관리규약 작성, 관리단 소집절차, 건물관리방법 등에 대해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또, 집합건물 관련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입주자 지원을 위해 현재 격주로 운영 중인 무료 법률상담을 월 4회로 늘리고, 북부청사에서도 관련 무료 법률상담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집합건물 내 관리비 비리 등도 아파트처럼 조사를 받도록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공공의 역할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학술연구용역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500실 이상의 주거용 신축 오피스텔에 대해 품질검수를 실시하는 한편, 준공 후 10년이 지난 주거용 오피스텔의 경우 보수와 관련된 기술자문을 실시해 부실시공 예방과 안전성을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집합건물은 1동의 건물 안에 각각의 소유자가 있는 구분건물이 모인 구조를 말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상가나 오피스텔, 아파트형 공장 등이 있습니다.

도가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 관련 민원은 2016년 128건에서 2017년 398건, 2018년 447건으로 2년 사이 4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입주자와 관리사무소 간 분쟁 조정 신청도 2016년 10건에서 2017년 18건, 2018년 41건으로 역시 2년 사이 4배 넘게 늘었습니다.

앞서 이재명 지사는 지난 달 16일 자신의 SNS에 ‘오피스텔 깜깜이 관리비 개선하겠습니다’란 글을 통해 관리비 사각지대로 꼽히는 오피스텔에 대한 개선책 마련을 약속했습니다.

kds@if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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