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3월 5일 해양리포트
해양∙항만∙수산 정보센터 박주언 (parkann@ifm.kr) 작성일 : 2019-03-05, 수정일 : 2019-03-05
[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5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전 7시 50분에 출발하는 백령도행 씨플라워호를 시작으로 모든 항로의 여객선들이 정상 운항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양수산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기후변화로 패류독소 검출시기가 빨라짐에 따라, 3월 4일부터 6월까지 홍합, 바지락, 미더덕 등 수산물에 대한 수거검사와 패류독소 발생 우려 해역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실시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7개 지자체와 함께 국내에 유통되는 패류, 피낭류 등에 대해서 수거검사를 실시하고, 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해당 수산물의 유통.판매 금지와 회수, 폐기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인데요. 생산해역의 조사지점을 기존 50개에서 102개로 확대하고, 조사 주기도 월 1회에서 주 1-2회로 확대 실시한다고 합니다. 패류독소가 바닷물의 온도가 상승하는 봄철에 주로 발생하고, 냉장.냉동하거나 가열 조리해도 파괴가 되지 않기 때문에 패류채취 금지해역에서 패류를 임의로 채취하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하는데요. 해역별 패류독소 발생 현황과 품목별 검사 결과 등 관련정보는 식품안전나라 등 누리집에서 제공한다고 합니다. 국민들이 안전하게 봄철 먹거리를 섭취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이 필요하겠습니다.


오늘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그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인천.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구름이 많아지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박주언 parkann@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