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보도국 / 경기 / 경기교육 협치 시험무대 열렸다…’경기교육발전협의회’ 공식 출범
13일 오전 경기도의회에서 (왼쪽부터)박문석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 송한준 경기도의회 의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이재명 경기도지사, 염태영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회장이 '경기교육발전협의회 출범식'에서 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교육 협치 시험무대 열렸다…’경기교육발전협의회’ 공식 출범

[경인방송=구민주 기자]

 

(앵커)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 도의회, 시군 등 경기도 대표 기관들이 경기교육 발전을 위해 협의체를 만들었습니다.

이들 기관은 앞으로 주요 교육 정책을 함께 수립하고 서로 간 협의를 통해 각종 교육현안에 대해 공동 대응하게 됩니다.

구민주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오늘 출범한 ‘경기교육발전협의회’는 사실상 경기교육의 협치 시험무대입니다.

경기도교육청과 경기도, 도의회, 시군, 시군의회 등 경기도 대표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요 교육 정책을 함께 수립하고 각종 교육현안에 대해 공동 대응합니다.

[녹취/ 이재명 경기도지사]

“오늘의 출범을 통해 다음세대 교육을 위해 경기도가 가장 뛰어난 협치의 모델을 만들 수 있길 기대한다”

[녹취/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경기도 전체 환경 속에서 서로 터놓고 정보 교환하고 의견 나누고 정책 심의하고 보완하면서 나갈 때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밝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도교육청은 여러 교육 현안을 두고 교육청뿐만 아니라 도와 시·군이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지자체 예산이 투입되는 교육 사업들의 경우 교육청과의 협의가 충분히 이뤄지지 않아 엇박자가 나기도 했습니다.

발전협의회는 이러한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협의회는 교육비 지원과 학교시설개방, 체육관 건립 등 현안을 논의하고, 필요한 경우 중앙행정기관에 법·제도 개선 사항을 공동으로 대응하게 됩니다.

협의회의 정기회의는 이듬해 본예산을 편성하기 전인 9월 쯤 개최될 예정입니다.

경인방송 구민주입니다.

kumj@ifm.kr

Check Also

경기지역 ‘매 맞는 경찰’ 매년 1천명 넘어…”공권력 강화 근본대책 필요”

[경인방송=조유송 기자]   (앵커) 경기남부지역에서 매년 1천명이 넘는 경찰이 출동 과정에서 폭행을 당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찰 공권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