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감염병 역학조사 '현장중심형'으로 개편
경기 / 사회 구대서 (kds@ifm.kr) 작성일 : 2019-03-17, 수정일 : 2019-03-17
[ 경인방송 = 구대서 기자 ]

 


경기도가 감염병 역학조사 활동체계를 '현장중심형'으로 개편했습니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의 '2019년 권역별 현장책임반 활성화 계획'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계획은 ▲역학조사관과 보건소 간 협조체계 강화 ▲일일 감시시스템 개선 ▲시.군 담당자 역량강화 등을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선, 법정감염병이 한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점과 현장 인력 부족 현상 등을 고려해 현장책임반 인원을 57명에서 60명으로 확충했습니다.


또, 8개반으로 구성된 '현장책임반'은 역학조사관을 중심으로 관할 구역에 상관없이 신속히 현장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시.군, 지원단 간 협조체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보건소별 자체 감시시스템 구축과 보건소별 정보제공범위 확대 등을 통해 일일감시 시스템 기능을 개선하고, 감염병에 가장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군 담당자들의 역량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조정옥 도 감염병관리과장은 "높은 수준의 감염병 감시체계가 구축됐다 하더라도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대응이 이뤄질 수 없다"며,


"이번 현장중심형 개편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감염병 대응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경기도 감염병 발생 건수는 지난 2016년 2만5천811명, 2017년 3만9천931명, 지난해 4만4천43건 등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구대서 kd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