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포커스] "경기의회 상임위 심의 인터넷 통해 생방송"...원미정 경기도의원
경기 / 정치행정 홍성민 (hsm@ifm.kr) 작성일 : 2019-03-26, 수정일 : 2019-07-05
[ 경인방송 = 홍성민 기자 ]

  • "상임위 심의 생방송 위한 전용 서버 올해 내 구축"

  • "의정포털시스템 구축해 의정자료 데이터베이스화 실현"

  • "다양한 쌍방향 콘텐츠 개발로 스마트한 의회 재탄생" 


■방송 : 경인방송 라디오 <이종근 장한아의 시사포차> FM90.7 (19년 03월 25일 18:00~20:00)


■진행 : 이종근 시사평론가, 장한아 아나운서


■인터뷰 : 더불어민주당 원미정(안산8) 경기도의원

 



◇이종근: 경기도의회 정보화위원회가 스마트한 방식으로 도민들의 관심들을 재고하고, 의원들의 의정활동 홍보를 지원하는데 힘쓰고 있다고 합니다.


◆장한아: 스마트 의회로의 도약을 앞장서고 있는 경기도의회 원미정의원 만나보겠습니다. 원의원님 나와계십니까.


원미정: 네 안녕하세요.


◆장한아: 의원님, 우선 우리 청취자분들게 인사부터 한 말씀 해주세요.


원미정: 네 반갑습니다. 저는 안산 8선거구를 지역구로 하고 경제과학기술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고요. 정보화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고 있는 원미정 의원입니다.


◇이종근: 정보화위원회의 위원장님이신데, 정보화위원회 무엇을 하는건지 좀 구체적으로 기구 소개좀 해주세요.


원미정: 네, 우리 경기도의회 정보화위원회는요, 경기도의회에서 정보화정책하고 발전방향등을 심의하는 의회 내 기구입니다. 그래서 의회에 정보화촉진을 위한 중장기계획도 수립하고, 또 의회 홈페이지 및 기타 서버도입하고 또 데이터베이스 구축하고 그리고 또 우리 의원님들의 입법과정 지원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하고 또 입법 정보시스템도 개발하고 또 의정지원에 대한 정보화기반에 대한 구축과 또 교육하는일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의회 홈페이지 구성과 개재 내용에 대한 지원활동도 하고 있고요, 의회 대표 sns 운영과 관리를 통해서, 우리 도민들께 정보를 제공하고 또 우리 의원들께는 의정활동을 홍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장한아: 지금 원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 일하신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가시네요. 그동안 어떤 일을 중점적으로 해주셨는지 말씀을 해주시죠.


원미정: 저희 정보화위원회는 정기적으로 회의를 통해서요, 외부전문가위원도 계시고, 우리 의원님들, 위원님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의회에 정보화고도화를 위한 아이디어 회의도 하고요, 또 타기관 및 국회 광역의회 정보화시스템 비교분석하는 일들을 통해서 우리 경기도의회의 정보화와 홍보발전을 위한 아이디어를 지원하고요, 특히나 예산 수립하는데 있어서 우리 예산담당관실, 그리고 당대표실, 또 의장실등의 협조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또 그동안 활동의 결과를 통해서 우리 이번에 2018년 대한민국 sns 대상에서 우리 경기도의회는 조례와 의정활동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sns 콘텐츠를 제작해서 우리 도민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또 유익한 공익정보를 널리 소개한 점을 인정받아서요, 2018 대한민국 sns 대상 비영리부문을 수상한바도 있습니다.


◇이종근: 정보화위원회가 경기도의회의 스마트한 의회화를 이끌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의원들의 스마트한 외모를 지원하시는 건 아닐테고, 어떤 것이 스마트한 의회일까요.


원미정: 우리 경기도의회가 지금 시대가 많이 변했잖아요, 그래서 시대적 흐름에 맞춰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했습니다. 그래서 도민들과 적극적으로 쌍방소통을 통해서 참여를 유도하고, 그걸 통해서 의정활동을 홍보하는 그런 역할들을 하고 있는데요. 우선 도민들이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나 페이스북 그리고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플러스 친구, 유튜브등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웹툰도 다섯 편, 또 인포그래픽 네편, 포토툰 다섯편, 또 영상도 여섯편 제작을 했고요. 또 조례소개도 75건, 또 이벤트도 12회 진행한바가 있습니다. 이런것들을 통해서 도민들과 조례, 의정활동 정보들을 쉽고 재미있게 구성을 해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장한아: 경기도의회가 의정포털시스템 구축 시스템을 추진중이라고 하는데, 이게 어떤 시스템인지 설명을 좀 해주실까요.


원미정: 저희가 정보화위원회가 지난해 6월에 첫 회의를 하면서요, 의원님들이 국회와 서울시에서는 이미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이예요. 그래서 의정자료 전자유통 시스템이라는 시스템인데요. 이런 도입의 검토, 제안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필요한 의정자료들이 있잖아요. 그런데 그것을 지금은 전문위원실을 통해서 또 대외협력실을 통해서 받고 있어요. 이런것들을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을 통해서 자료 정하고 바로 제출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고요. 또 그런 자료들을 전자화하고 데이터베이스화를 해서 종이없는 스마트의회구현이라는 목표를 수립을 했습니다. 그래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정보화 전략 방안을 수립을 했었고요. 지금은 지방분권 또 의회 독립의 시대적 흐름에 맞춰서 우리가 독자적인 의정포털 구축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의원님들이 평상시에 행정사무감사나 예결산 심의 때, 그리고 평소 많은 자료를 요청하고 있거든요. 또 업무보고 자료도 있고, 이런것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축적을 합니다. 그래서 언제든지 필요할 때 내려받아서 쓸 수 있고, 또 우리 행감때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인데요. 올해 5월 추경에 저희가 7천만원 연구 용역비를 편성을 해서 타당성 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종근: 계획 말씀하셨으니까 좀 더 구체적으로 의회 정보화를 위해서 어떤 노력 하실건지 계획 소개좀 해주세요.


원미정: 저희가 지금 현재 본회의하고 예결의는 생방송을 진행을 하고 있어요. 그런데 아직은 상임위는 생방송으로 송출하고 있지는 못하거든요. 그래서 올해 홈페이지 시스템에 생방송을 송출할 수 있는 전용서버를 구축하고 있고요. 그래서 안정적으로 우리 도민들이 직접 실시간 볼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아까 앞서 말씀드렸던 의정포털시스템을 통해서 언제든지 자료를 요청하고 내려받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이렇게 구축된 시스템들을 의원님들이 잘 활용하셔야 의정활동을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는데, 그러기위해서는 도의원님들, 그리고 직원 대상으로 sns 활용능력 강화를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고, 앞서서 소개했던 여러 sns 콘텐츠를 활용해서 또 정보제공 및 홍보를 극대화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장한아: 끝으로 우리 경기도민께 하고싶으신 말씀, 자유롭게 해주시죠.


원미정: 지금은 지방자치분권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많이 말씀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얼마전에 지방자치법개정안이 논의되고 있고요, 그 핵심은 우리 지방의회를 포함한 지방자치 확대이긴 하지만 저는 가장 핵심으로 보는 것은 주민자치 강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경기도 도민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우리 경기도의 의원들도 열심히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보다 앞서 우리 도민들께서도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로 우리 도민들의 주권을 행사해주시기를 기대하고 있고요. 또 변화의 주역으로 자부심을 가지고 함께 참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종근: 말씀을 듣고 보니까 똑소리라는 말이 떠오를 정도로 위원장님의 디지털 살림을 맡고 있는 위원장님의 말씀이 똑똑 들어옵니다. 모쪼록 기획하신대로 경기도의회가 스마트화를 앞장서는 지방자치단체로 선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원미정: 감사합니다, 잘 준비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홍성민 hsm@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