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4월 1일 해양리포트
해양∙항만∙수산 정보센터 박주언 (parkann@ifm.kr) 작성일 : 2019-04-01, 수정일 : 2019-04-01
[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1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백령도로 가는 하모니플라워호는 휴항됐습니다. 여객선 이용하실 분들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올해 인천항과 부산 해운대 바다의 해무 예측 정확도를 지난해보다 20%가량 높였습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가시거리, 기압차이, 수온, 기온, 바람의 세기와 방향, 습도, 해수면 온도 등 다양한 정보를 분석해서 3시간 뒤 안개 발생 여부를 측정하게 되는데요. 선박 항해에 지장을 주는 해무는 해양.수산분야는 물론,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해무가 발생하면 습도가 높아져서 미세먼지가 정체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인체에도 더 많은 미세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하지만 해무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건 쉬운일이 아닌데요. 해양조사원은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서 그 정확도를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료를 더 축적하고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하면 정확도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해양수산분야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이러한 조사가 앞으로 더 발전하길 기대하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상해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인천.경기도는 가끔 구름 많겠고, 경기남부를 중심으로 오후부터 밤사이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서해5도는 가끔 구름이 많겠습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박주언 parkann@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