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한탄강의 모든 것 한눈에…'한탄강 지질공원센터' 포천서 개관
경기 / 사회 / 문화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9-04-18, 수정일 : 2019-04-18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국내 최대 규모의 현무암 협곡 하천인 한탄강에 가치를 엿볼 수 있는 '한탄강 지질공원센터'가 포천시 영북면에 문을 열었습니다.


한탄강의 역사와 문화는 물론 지질학적·고고학적·생태학적 특성을 알아보고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보도에 한준석 기잡니다.


(기자)


지질공원센터는 지하 1층, 지상 2층 등 총 2천840㎡규모로 11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습니다.


전시관과 지질생태체험관, 4D 협곡 탈출 영상관이 있는 지질공원센터에서는 한탄강의 역사와 문화, 지질학적 가치 등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전시관은 한탄강의 생성 과정과 지질학적 가치를 살펴볼 수 있는 '지질관'과 구석기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한탄강과 관련한 이야기, 동·식물 등을 볼 수 있는 '지질문화관', 국가지질공원과 유네스코세계지질공원을 소개하는 '지질공원관' 등으로 나눠집니다.


4D협곡탈출 영상관에서는 한탄강 주상절리 협곡을 가상 체험 할 수 있으며 다목적 세미나실과 강당은 학생과 탐방객의 학습탐구와 체험교육을 지원합니다.


한탄강 일대는 고생대부터 신생대까지 생성된 변성암, 퇴적암, 화성암 등 다양한 암석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지질 구조가 매우 다양해 지난 2015년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받기도 했으며 나아가 지난해에는 유네스코에 세계지질공원 인증 신청서를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포천시는 한탄강 지질공원센터가 한탄강 지질공원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