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 5·3 민주항쟁...안기부 직접 수사 지휘 문건 33년만에 발견
인천 / 사회 김경희 (gaeng2@ifm.kr) 작성일 : 2019-05-03, 수정일 : 2019-05-03
[ 경인방송 = 김경희 기자 ]

 


(앵커)


33년 전 오늘인 1986년 5월 3일은 6월 항쟁의 시발점으로 평가되는 인천 5·3 민주항쟁이 있었던 날입니다.


그런데 사건 발생 33년만에 처음으로 이 사건 수사에 국가안전기획부, 안기부가 개입돼 있다는 공식 문건이 발견됐습니다.


김경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1986년 5월 3일.


주안역 인근인 인천 시민회관 사거리를 중심으로 촉발된 5·3민주항쟁은 수도권 지역 시민단체와 대학생, 노동자 등이 모여 군부독재를 타도하고 직선제 개선을 요구한 시위입니다.


하루동안 319명이 연행돼 129명이 구속됐고, 60여명이 지명 수배된 이날의 항쟁은 훗날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된 집회로 기록돼 있습니다.


33년이 흐른 오늘, 이 사건의 수사를 직접 지휘하고 조정한 것이 안기부였다는 사실이 적힌 공식 문건이 처음으로 세상 밖으로 나왔습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지난해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에서 '인천 5·3항쟁' 등 일부 비공개 기록물을 받아 분석해왔습니다.


당시 경기도경찰국이 작성한 '시위사건 종합 수사 상황', '종합수사보고', '피의자에 대한 수사 경위보고' 등 3천여쪽이 넘는 기록에는 안기부가 시위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었는 지가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사업회가 공개한 자료 속에서 안기부는 당시 항쟁을 '인천소요사태'로 규정했습니다.


1986년 5월 7일 안기부 인천 분실장 명의의 전언통신문을 보면 경기도경찰국장과 인천지검장에게 소요의 배후 지령자와 불순단체 간부, 연계조직을 발본색원 의법처리 차원에서 수사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안기부 인천분실의 위장 명의인 인화공사 명의로 시위 관련 구속 수사 대상자를 지목하는가 하면 구속 수감된 사람들에 대한 교도소 내 접견 상황 비밀 녹취 흔적도 발견됐습니다.


1980년대 군사독재 시절 안기부가 각종 민주화운동 사건 수사를 기획하거나 조정했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확인한 문서가 처음으로 발견된 셈입니다.


[인터뷰/오경종 인천민주화운동센터장]


"공식 문건으로 (안기부의 개입을)확인했다는데 의미가 있죠. 그런데 (5·3민주항쟁을)기념이나, 자료나 역사를 남길 수 있는 공간은 아직 확보가 안 돼 있는 상태거든요."


오 센터장은 공식 문건이 발견된 만큼 아직 민주화운동으로 법적 지위를 얻지 못한 5·3민주항쟁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에 포함되고, 민주화기념관 건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경인방송 김경희입니다.



김경희 gaeng2@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