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5월 14일 해양리포트
해양∙항만∙수산 정보센터 박주언 (parkann@ifm.kr) 작성일 : 2019-05-14, 수정일 : 2019-05-14
[ 경인방송 = 박주언 기자 ]


해양리포트 14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에는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백령행 모든 항로가 안개로 인해 대기상탭니다. 여객선 이용하실 분들은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 와편모류 신종 2종을 발견하고, 국제 학계에 보고했다고 합니다. 이번에 발견한 신종 2종을 포함해 우리나라는 현재까지 22종의 와편모류를 발견했는데요. 최근 10년 동안 총 19종의 와편모류를 발견해 세계에서 다섯번째로 많은 와편모류 종을 발견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와편모류는 해양 단세포 생물로, 2개의 편모를 가지고 헤엄을 칠 때, 소용돌이인 와류가 생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와편모류는 사람의 약 100배에 달하는 유전자 정보와 오메가3, 천연색소 등 기능성 물질을 지녀, 해양바이오 소재로서 활용 가능성이 큰 생물입니다. 특히 해양생물자원을 국가 자산으로 확보하기 위한 국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이번 신종 와편모류 발견과 같은 해양생물자원확보는 국가 생물주권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술적.산업적 가치가 있는 와편모류 등 시종해양생물의 확보를 위해서도 계속 노력을 해야겠습니다.


오늘부터 모레까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으로 인천.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맑겠습니다. 하지만 모레까지 서해중부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박주언 parkann@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