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시, 지진대피소에 주차장 만들고 '나 몰라라'...안전불감증 여전
인천 / 정치행정 / 사회 한웅희 (hlight@ifm.kr) 작성일 : 2019-05-13, 수정일 : 2019-05-13
[ 경인방송 = 한웅희 기자 ]

 


(앵커)


인천시가 지진 대피소를 주차장으로 바꿔놓고 재난 대응을 위한 아무런 행정조치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자체의 안전불감증 속에 인근 주거 밀집지역에선 여전히 주차장이 지진 대피소로 안내되고 있습니다.


한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진 옥외대피장소는 지진이 났을 때 건물 낙석 등을 피하기 위한 장소입니다.


인천시청 내에도 대피소가 있었지만, 이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인천시가 지난 3월부터 이곳을 주차장으로 조성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시청과 시교육청 이용자와 인근에 밀집한 주상복합 오피스텔 거주자 등이 재난 상황 시 대피해야 할 장소가 사라진 상황.


하지만 담당 공무원은 대체 공간 마련은커녕, 이 사실조차 모르고 있습니다.


[인터뷰/남동구 관계자]

 "별도로 통보는 못 받았습니다. 거기 (주차장을) 조성을 한다 이런 거는요. 인근에 지진 옥외대피소가 분포돼 있는 현황을 좀 보고서 공터가 좀 있어야 되니깐 너무 멀리 있으면 좀 추가 지정을 검토를 해야겠죠."


공사를 진행한 인천시 또한 남동구에 해당 사실을 통보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자체의 방치 속에 인근 주거 밀집 지역에는 여전히 주차장을 지진 대피소로 안내하는 표지판이 부착돼 있습니다.


실제 지진이 발생할 경우 대피 장소에 대한 혼란은 물론 2차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인터뷰/송창영 한양대학교 방재안전공학과 교수]

 "재난이 생기면 골든타임에 쉘터의 기능을 하고 있는 곳에 빨리 대피를 해줘야 되는 게 제일 좋은 거잖아요. 옥외대피소가 그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머전시(위급) 상황에 우리가 완전히 노출돼버린 거죠. 위험에."


경주와 포항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 이후 정부는 각 지자체에 옥외대피소 설치를 의무화했습니다.


지자체의 안전불감증 속에 시민들은 또다시 재난의 위협에 내몰리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한웅희입니다.



한웅희 hlight@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