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보도국 / 해양∙항만 뉴스 / 5월 17일 해양리포트

5월 17일 해양리포트

[경인방송=박주언 기자]

 

해양리포트 17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전 7시 50분 이작도행 대부고속페리호를 시작으로, 모든 항로의 여객선들이 정상 운항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오후 7시 20에, 연평도 등대에서 점등식이 열립니다. 안보 문제로 1974년에 가동을 멈춘 연평도 등대가 오늘 다시 불을 밝힌다고 하는데요. 지난 4월 1일부터 서해 5도에서 일출 전 30분과 일몰 뒤 30분 야간 조업을 허용한 해수부는 어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연평도등대의 재점등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연평도 등대는 불빛이 약 32킬로미터까지 도달하는 최신형 등명기로 교체가 됐고, 안보상의 이유로 북쪽을 향한 등대 창에는 가림막을 설치해서 북한 땅에서는 불빛이 보이지 않도록 했습니다. 연평도 등대는 1960년 3월에 서남단 해발 105미터 지점에 설치가 됐는데요. 등대 불빛이 간첩의 해상 침투를 쉽게 할 수 있다는 지적에 따라서 1974년 1월에 폐쇄됐었습니다. 폐쇄 전에는 등대지기가 있는 유인등대였다고 하는데요. 다시 밝히는 연평도 등대가 연평어장과 인근 해역에서 조업하는 선박들의 안전을 지켜주고, 어민들의 소득증대도 늘려주는 희망의 불빛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인천.경기도와 서해5도는 구름많겠습니다. 오늘까지 서해중부먼바다를 중심으로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경인방송 해양정보는 인천광역시와 함께 합니다. 박주언입니다.

parkann@ifm.kr

Check Also

6월 17일 해양리포트

[경인방송=박주언 기자]   해양리포트 17일 7시 28분 경인방송 해양정보센텁니다. 오늘 인천연안의 여객선 운항은 순조로울 것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