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걸음마 뗀' 장애인 교사 지원사업..."현실 맞게 개선돼야"
경기 / 사회 구민주 (kumj@ifm.kr) 작성일 : 2019-05-21, 수정일 : 2019-05-21
[ 경인방송 = 구민주 기자 ]

 


(앵커)


경기도교육청에서 1천명에 가까운 장애인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7년부터는 경기도교육청 장애인 공무원 편의지원 조례에 따라 근로지원인 등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정작 혜택을 받는 장애인 교사들은 시행 시기의 적절성과 사업의 연속성 확보 등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구민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파악한 도내 장애인 교사는 지난해 기준 1천여명.


이 가운데 중증 장애인 교사는 약 10%에 달합니다.


도교육청은 2017년에 재정된 경기도교육청 장애인공무원 편의지원 조례에 따라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업무협약을 통해 장애인 교사들에 대한 지원에 나섰습니다.


지난해에는 17명이 근로지원인을 신청해 모두 9명이 선정됐고, 올해는 15명이 지원해 10명이 혜택을 받게 됐습니다.


근로지원인은 장애인 교사의 수업과 업무보조를 하며 학생들에게 원활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장애인 교사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대상 선정에 대한 뚜렷한 기준이 없는데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중증이라도 2급으로 구분돼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5월에 지원대상자를 선정해 7월 이후에야 서비스가 이뤄졌고, 올해 역시 개학한 지 3달 뒤인 5월부터 지원이 시작돼 시행 시기가 현실과 맞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 송민학교 이인호 교사]


"제대로 교육청에서 지원되지 않는 부분 때문에 힘들어하고 스트레스 받아하고 우울감을 호소하는 동료장애인 교사도 많다. 장애인 교사도 제대로 지원해주고 환경만 되면 일반교사처럼 충분히 아이들 지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애인 교사들은 근로지원인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과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도교육청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도교육청은 시행 과정에서 생기는 개선 사항에 대해 고쳐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공단 측과 논의해 연속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하고 있는 과정"이라며 "예산도 최대한 지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경인방송 구민주입니다.



구민주 kumj@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