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포스코건설 시공 송도 아파트 라돈 검출 논란 정치권 공론화...이정미 대표 "라돈 석재 회수하라"
인천 / 사회 김경희 (gaeng2@ifm.kr) 작성일 : 2019-05-22, 수정일 : 2019-05-22
[ 경인방송 = 김경희 기자 ]

 


(앵커)


포스코건설이 시공한 송도국제도시의 한 아파트에서 기준치 이상의 라돈이 검출됐다는 소식,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포스코건설과 입주민들의 갈등이 6개월 이상 지속되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주민들과 함께 공동대응에 나섰습니다.


김경희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해 10월 입주가 시작된 송도 A아파트는 2천600여세대로 이뤄진 대규모 아파트.


입주민들은 이곳 욕실 선반에서 라돈을 측정하자 세계보건기구(WHO) 기준치인 148베크렐의 3배 수준이 검출됐다며 포스코건설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건설은 측정 방식이나 장비의 신뢰성을 이유로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공인 인증 기관에 의뢰해 인증된 장비로 표본 가구를 측정하자며 맞섰습니다.


이 과정에서 포스코가 주민 동의 없이 미입주세대에 라돈 저감용 코팅을 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양 측의 갈등은 극에 달했습니다.


[녹취/A아파트 입주민 B씨]

"특정시점부터 미입주한 세대를 10군데 샘플로 해서 들어가봤더니 모두다 코팅이 돼 있었습니다. 이것은 곧 앞에서는 저희와 협상을 한다고 공동 측정을 관철하면 수치가 낮게 하는 속임수를 한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갈등이 깊어지면서 라돈 검출 논란은 정치권으로 공론화 하고 있습니다.


정의당 이정미대표는 송도 A아파트 입주민들과 함께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건설 라돈 석재 회수를 촉구했습니다.


정의당은 실내공기질관리법과 주택법, 공동주택관리법 등 이른바 '포스코 라돈 방지 법안'을 발의하고, 공동주택 라돈 피해 신고 상담센터를 운영하는 한편 대책위를 구성해 본사 항의방문 등 강력한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라돈 검출 문제에 대해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습니다.


[녹취/이정미 정의당 대표]

"환경부에서는 라돈문제와 관련해서 환기를 잘 하도록하는 홍보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때문에는 문을 닫아야하고, 라돈때문에는 환기를 해야하고 도대체 문을 열고 살라는 것인지, 닫고 살라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는 일 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제 이 문제를 나몰라라하지 말고 적극적인 대책을 간구해야 한다고 봅니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 측은 "입주 전에 서비스 차원에서 환경부 저감 방안에 맞는 코팅을 한 것"이라며 "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나와야 민원해결을 위한 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인방송 김경희입니다.



김경희 gaeng2@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