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 옹진군,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철회 촉구
인천 / 해양 최상철 (scchoi@ifm.kr) 작성일 : 2019-05-30, 수정일 : 2019-05-30
[ 경인방송 = 최상철 기자 ]
인천시 옹진군은 오늘(29일) 인천항만공사가 항만공사설립 취지에 맞지 않는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이라는 상식 밖의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매각철회를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장정민 옹진군수는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2016년~2020년)에는 국제여객부두가 2020년부터 연안여객과 도서화물을 취급해 항만기능을 원활히 하도록 명시돼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국가시설인 항만을 국내·외에 매각한 전례가 없음에도 인천항만공사는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명시돼 있는 제1국제여객터미널(53,253㎡) 매각을 추진하려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장 군수는 “인천이 해양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선 협소한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을 제1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하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군에 따르면 인천항만공사는 2015년 제1국제여객터미널 이전 용역을 실시했으나 해양항만 전문기관이 아닌 부동산투자자문회사와 건축사가 용역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때문에 인천항만공사의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을 위한 용역이 항만시설을 부동산개발로 방향을 정해놓고 시행한 것이 아닌지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제1국제여객터미널 부두 안벽으로 부터 30m를 제외한 부지를 매각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어 연안여객터미널 이용자의 편의제공은 커녕 가뜩이나 포화상태인 연안여객터미널 이용자들이 이중고를 겪게 될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5년 만에 인천-제주 항로 여객선이 운항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매년 12만 명의 여객선 이용객이 인천연안여객터미널을 이용하게 돼 불편은 가중될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또한 인천항만업계에서도 인천항만공사의 항만시설 매각은 항만공기업의 설립 취지 등과도 맞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군 관계자는 “타 항만공사 등은 유휴화된 항만공간을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하는데 반해 인천항만공사는 국가 항만시설 매각이라는 전례 없는 행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군은 내일(3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해양자치주권 보장, 인천연안여객터미널 이전’에 대한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입니다.

최상철 scchoi@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