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 19일 만에 대책 발표..."오락가락·늑장 대응" 논란
인천 / 사회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9-06-17, 수정일 : 2019-06-17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인천시가 붉은 수돗물 사태가 벌어진 지 19일 만에 대대적 정화 작업을 포함한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불과 며칠 전까지 개별적 방류를 강조하던 시는 외부 전문가의 조언을 따라 뒤늦게 정화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전문성 부족을 여실히 드러냈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은 오늘(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대상으로 대대적 정화·복구 작업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정수장과 배수장, 저수조를 단계적으로 정화하고, 이물질이 많이 나오는 지역은 관로 중간에 구멍을 뚫어 직접 배출하기로 했습니다.


붉은 수돗물 사태가 벌어진 지 19일 만에 나온 대책입니다.


[인터뷰/ 박남춘 인천시장]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원인 소지가 조금이라도 있는 모든 단위에 대한 정화와 복구를 전 방위적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시는 이번 주 가시적인 수질 개선이 이뤄지고, 이달 하순 쯤에는 기존의 수질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이미 장기화된 사태에 뒤늦게 발표된 대책조차 신뢰할 수 없다는 여론이 일고 있습니다.


인천시는 지난 주만 해도 각 가정과 학교 등의 개별적 방류가 사태 해결의 핵심이라고 강조해 왔습니다.


박 시장은 SNS에 글을 올려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절실하다며 동참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불과 며칠 만에 외부 전문가 그룹의 분석을 근거로 개별적 방류는 근본 대책이 되기 어렵다고 말을 바꿨습니다.


전문성 부족을 방증하는 대목입니다.


[인터뷰/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연합 사무처장]

 "애초부터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오픈해서 진행했다면 이 정도 상황까지는 오지 않았을 것이고 주민 피해도 최소화됐을 것입니다."


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보상 문제도 논란이 예상됩니다.


지원 방안에는 상하수도 요금 전액 면제와 의료비, 필터 교체비, 생수 구입비 실비 지원 등이 담겼지만, 비용에 대한 구체적 기준과 필터 등을 사용하지 않은 주민에 대한 지원은 빠졌습니다.


또 이번 사태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해선 융자특례보증을 제외한 별도의 지원 방안이 없는 상태입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