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신한울 원전 초고압차단기 입찰과정서 담합있었다' 공익제보 접수...검찰 고발 추진
경기 / 사회 홍성민 (hsm@ifm.kr) 작성일 : 2019-06-25, 수정일 : 2019-06-25
[ 경인방송 = 홍성민 기자 ]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에서 발주한 신한울 원전 초고압 차단기 입찰과정에서 '입찰담합이 있었다'는 공익제보가 경기도에 접수됐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공정거래위원회 신고와 검찰 고발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김용 경기도대변인은 오늘(25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는 원전분야 비리와 입찰담합 제보와 관련해 관계기관의 철저한 조사와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A씨의 이번 제보내용을 살펴보면, 효성중공업은 신한울 원전 초고압 차단기 입찰뿐 아니라 월성 및 신고리 등 원자력발전소 건설과정에서도 사전 모의를 통해 순차입찰이나 들러리입찰 등의 부당한 공동행위를 한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밖에 입찰담합 과정에서 원가를 조작해 입찰에 참가했으며 한수원은 이를 알고도 묵인해 낙찰 기업이 적게는 수십억에서 많게는 수백억대의 부당한 이익을 취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법령상 입찰담합 사건에 대한 조사권이 경기도에는 없어 증거자료를 취합, 정리해 이달 말쯤 공정위에 신고하는 한편, 주요 혐의사실에 대한 법률 검토를 거쳐 7월초쯤 검찰에도 공식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홍성민 hsm@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