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7주기 맞는 천안함 사건...서해5도 안보 불안은 여전
인천 / 사회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7-03-24, 수정일 : 2017-03-24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우리 군 47명의 희생자를 낳은 천안함 사건이 오는 26일 7주기를 맞습니다.

정부는 당시 서해5도 안보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지만, 주민들이 느끼는 불안감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2010년 3월 26일 백령도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천안함 사건.

해군 장병 46명과 구조 작업에 나섰던 한주호 준위, 금양98호 선원 9명이 숨졌습니다.

정부는 천안함 침몰 원인을 북한 잠수함의 어뢰 공격으로 공식 발표하며 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7년이 지난 지금, 주민들의 불안감은 크게 나아지지 않은 모습입니다.

다음달 조업기를 앞두고 만선의 기대감 보단 안보에 대한 불안감이 더 큽니다.

[인터뷰 - 장대현 백령도 선주협의회장]
"하도 늘 긴장하고 그러니까 이제 무뎌졌어요. 그냥 때가 됐나보다 하죠. (북한이) 미사일 발사하고 그러니까 핵문제가 어떻게 되는건지. 꽃게가 잡히기 시작하면 이제 중국어선들이 들이닥치겠죠."

같은해 11월 북한의 포격 사건으로 피해를 봤던 연평도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과 언제 발생할 지 모를 북한의 도발에 긴장감을 늦출 수 없습니다.

안보 불안은 관광객 감소로 이어집니다.

주민들은 정주여건 개선과 관광객 유치를 위해 여객선 준공영제 시행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박태원 연평도 어촌계장]
"서해 5도에 오고 싶어도 여객선 요금이 워낙 비싸니까 가고 싶어도 못 가는 사람들이 많아요. 여객선 준공영제를 통해서 값싼 요금을 주고 서해5도를 자유롭게 방문할 수 있는 제도가 빨리 시행돼야 합니다"

조기 대선을 앞두고 서해5도 주민들은 숙원 사업을 대선 공약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11일에는 국회에서 대선 주자들을 상대로 토론회를 열고 실효적인 대책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