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무산된 '경기도 대선정당 초청 토론회'..."도민 알 권리 거부한 꼴"
경기 / 정치행정 / 사회 홍성민 (hsm@ifm.kr) 작성일 : 2017-04-24, 수정일 : 2017-04-24
[ 경인방송 = 홍성민 기자 ]

 

(앵커)

5·9 장미 대선을 앞두고 어제(24일) 14개 경기지역 시민단체 주최로 열릴 '대선 정당 초청 토론회'가 일부 정당들의 불참으로 무산됐습니다.

최대 표밭을 보유한 경기지역이 정치권으로부터 외면받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홍성민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다음 달 대선을 앞두고 경기도 14개 시민단체가 연대해 마련한 '대선 정당 초청 토론회'.

당초 어제 각 정당 선거대책위원장을 초청해 각 후보의 경기도 정책공약을 검증할 예정이었지만 무산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정의당, 민중연합당 등 6개 정당 가운데 한국당, 바른정당, 국민의당 등 3곳이 불참 의사를 밝혔기 때문입니다.

토론을 준비한 시민단체인 '2017 대선주권자 경기행동'에 따르면 이들 단체는 지난 12일부터 공문과 전화를 통해 정당별 선대위원장의 토론 참여를 타진했습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경기도당은 '내용을 확인하고 연락을 주겠다'는 답변 이후 응답이 없었고, 바른정당 경기도당은 '다른 정당의 참여 여부에 따라 결정하겠다'며 소극적 태도로 일관했습니다.

국민의당 경기도당도 '토론 내용이 경기도당에서 감당할 수준이 아니다. 중앙당 지침이 필요하다'라는 말만 되풀이하다, 결국 불참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천250만 명 경기도민에게 각 정당의 공약을 검증·평가할 기회조차 정치권이 허용하지 않은 겁니다.

민주당과 정의당, 민중연합당 3곳은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녹취/경기시민단체연대회의 이정희 운영위원장]
"주권자들에게 알 권리를 제공하고 주권자들이 이런 대선 공약에 대해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려고 그동안 준비를 많이 했는데요. 사실 이렇게 토론회가 무산된 것에 따라서 납득할 수 없는 불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토론회를 준비한 '대선주권자 경기행동'은 경기시민단체연대, 경기복지시민연대 등 경기지역 14개 시민단체로 구성됐습니다.

경인방송 홍성민입니다.



홍성민 hsm@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