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합의 2년, 인천 뭘 얻었나?
인천 / 정치행정 / 사회 한만송 (mansong2@ifm.kr) 작성일 : 2017-06-20, 수정일 : 2017-06-22
[ 경인방송 = 한만송 기자 ]

(앵커)


2년 전 인천시가 수도권매립 면허권과 소유권을 이양 받는 협의를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 등과 했는데요.


인천시는 문재인 정부와 함께, 수도권매립지 정책 개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어제(20일) 밝혔습니다.


한만송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천 서구에 있는 수도권매립지는 2천500만 수도권 시민들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곳으로, 인천에선 악취 등으로 애물단지 취급을 받았습니다.


매립지가 인천에 있지만 정작 땅의 소유권은 없습니다.


더욱이 인천은 매립지 운영에도 개입하지 못하는 어처구니 없는 상황이 계속돼 왔습니다.


유정복 시장 취임 이후 지난 2015년 인천시는 소유권과 운영권을 갖고 있는 서울시, 환경부 등과 4자 협의체 갖고 매립면허권을 넘겨 받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순탄치 만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인천시는  새 정부들어서 수도권매립지 정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매립지관리공사 이관이 늦어지면서, 테마파크 조성 등 지역 개발 사업이 답보상태라며, 정부에 합의사항 이행 등을 촉구했습니다.


대체매립지 조성도 정부 차원의 종합적 지원 대책 마련이 미흡하다면서, 정부의 선도적 역할도 주문했습니다.


매립지 3-1공구 매립 종료와 동시에 서울, 경기도는 대체 매립지를 조성해야 합니다.


정부와 3개 시도는 대체매립지 확보를 위한 용역을 이번 달 발주, 내년 말까지 대체 매립지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인천시 이상범 환경녹지국장]


“4자협의체 구성 2주년을 맞아 그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과제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해 인천시가 선제적 공격에 나섰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경인방송 한만송입니다.



한만송 mansong2@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