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국정 자문위 '해경부활·인천환원' 지역 공약에 포함...지역 사회 후속 대책 논의 박차
인천 / 정치행정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7-07-19, 수정일 : 2017-07-19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박근혜 정부 때 세종시로 이전됐던 해경본부가 다시 인천으로 돌아올 전망입니다.

국정자문위는 해경부활과 인천환원을 지역 공약에 포함시켰습니다.

지역사회는 환영의 뜻을 밝히며 공약이 실제 이행될 수 있도록 후속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강신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오늘(19일) 100대 국정과제와 지역공약 이행방안 등을 담은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가운데 해경부활과 인천환원은 인천지역 공약에 포함됐습니다.

이로써 박근혜 정부 당시 지역사회의 반대에도 세종시로 이전됐던 해경이 다시 인천으로 돌아오게 됐습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인천을 찾아 직접 약속했던 일이기도 합니다.

세종시 이전 당시 발족해 활발한 활동을 펼쳐 온 ‘해경부활·인천환원을 위한 시민대책위’는 “해양수호를 굳건히 하겠다는 문 대통령 의지에 박수를 보낸다”고 환영해습니다.

대책위는 그러나 공약이 실제 이행될 수 있도록 후속 대책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해경 부활을 위해선 현재 국회 계류 중인 정부조직법 개정이 관건입니다.

여야 합의가 필요하지만 현재로선 전망이 밝지 않은 상황.

대책위는 내일(20일) 유정복 인천시장, 여야 국회의원들 등과 정책간담회를 열고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인터뷰 -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대통령이 하고 싶어도 여야 국회의원들이 동의하지 않으면 실행되지 않는 것 아닙니까. 정부가 의지를 갖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갖고 환영을 할 수 있지만 아직 절차는 남아있다는 거죠."

지역 사회의 꾸준한 노력으로 가시화된 해경 부활 인천 환원이 지역 사회의 바람과 정부의 의지대로 추진될 수 있을 지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강신일입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