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 여야민정협의체 해경 인천 환원 결의했지만 ... 민주당 불참 “정치적 의도 의심”
인천 / 정치행정 / 사회 한만송 (mansong2@ifm.kr) 작성일 : 2017-07-20, 수정일 : 2017-07-20
[ 경인방송 = 한만송 기자 ]
(앵커)

세월호 참사로 해체된 해경이 곧 부활할 예정인 가운데, 인천으로 해경을 꼭 환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위해 꾸려진 협의체가 국정 운영의 주체인 더불어민주당을 빼고, 오늘(20일) 정책간담회를 열어 뒷말이 나옵니다.

한만송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박근혜 정부는 인천의 유일한 중앙행정기관인 해양경찰청을 세월호 사고의 책임을 물어 2년 반 전에 해체했습니다.

다행히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공약했고, 정부조직법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남은 과제는 해경의 인천 환원인데, 이를 위해 인천시와 정치권, 시민사회는 ‘해경 부활‧인천 환원을 위한 여야민정 정책간담회’를 열었습니다.

참석 인사들은 서해상의 치안을 위해 해경의 인천 환원을 반드시 이루자고 결의했습니다.

[유정복 인천시장]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은 논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는 당연한 일이다. 300만 시민과 함께 해경 부활을 이뤄냈고 마지막으로 인천으로 가져오는데 온 힘을 모으자”

하지만 이날 자리는 국정 운영의 주체인 민주당이 빠진 반쪽자리 간담회가 됐습니다.

더민주 인천시당은 인천시가 제대로 된 협의도 없이 정치적 편의주의로 간담회를 잡는 등 정치적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의 한 국회의원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해경부활과 인천환원을 공약에 포함했는데, 하루만에 협의체 간담회를 연다는 것은 정치적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말했습니다.

해경을 인천으로 환원하기 위해 힘을 모아야하는 상황에서 인천시와 정치권, 여야의 미묘한 신경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한만송입니다.

한만송 mansong2@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