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가 말하는 ‘광역버스 안전운행 종합대책’. 그것은 무엇인가?
경기통통 김신 (kimshin0531+0@ifm.kr) 작성일 : 2017-08-07, 수정일 : 2017-08-07
[ 경인방송 = 김신 기자 ]

경기통통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안녕하세요! 지난주 경기도의 휴가철 특별교통대책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다들 휴가 잘 다녀오셨나요?! 지난 주말 교통정보 전해드리면서 보니까. 양평, 가평 등등 휴가지를 다녀오는 차량들이 참 많았습니다.

문현아

저도 주말에 운전해보니까, 확실히 시내도로는 조금 여유가 있더라고요. 차들이 다 거기에 있었네요. 자, 오늘은 어떤 소식 준비해 오셨나요?!

정경아

네, 달콤한 휴가가 끝나면 이제 일상으로 돌아와야겠죠. 오늘은 도민분들이 출퇴근길에 많이 이용하시는 광역버스에 관한 소식 들고 왔습니다.

경기도 교통정책과 이병준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15_컷01

이번 회의의 배경은?!

경기도는 지난달 2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

관계기관 간의 협조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이번 회의를 열게 됐습니다.

(컷01_44초)

문현아

얼마 전에 경부고속도로에서 있었던 사고, 저도 기억이 나는데요.

많은 사상자가 났던 참 안타까운 사고였습니다. 이로 인해 버스기사의 처우 문제가 대두되기도 했었죠.

정경아

네, 졸음운전으로 인한 사고였죠. 이런 안타까운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경기도에서는 광역버스 안전운행 종합대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관계자 회의에는 도내 31개 시군의 버스담당과장과 광역버스 운송업체 등 70여 명이 참석했는데요.

종합 대책은 단기적 대책과 장기적 대책으로 나누어 추진된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이병준 주무관의 얘기를 들어보시죠.

15_컷02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은 전방 추돌 위험이나 차선이탈 시 …

긍정적인 의견을 보였으며 시스템 설치에 따른 금전적인 재정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컷02_41초)

정경아

광역버스에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설치를 추진하는데요. 장거리 운행과 상습지정체구간을 지나는 광역버스의 사고는 큰 피해를 낳기 때문에 운전자의 위험운전 방지 등 만약의 상황에 꼭 대비해야 합니다.

문현아

광역버스는 또 평일과 주말 가리지 않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잖아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아무래도 설치되고 나면 사고 예방에는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정경아

네, 경기도는 올해 우선적으로 일부 광역버스에 설치할 예정인데요, 344대의 M-버스에 대해서도 국도교통부에 조속한 설치를 건의했습니다. 또한 단기적 대책으로 ‘광역버스 운전자 쉼터’를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15_컷03

운전자 쉼터 운영

운전자의 휴게시간 확보를 위해 강남역, 서울역, 사당역 등 …

법령에서 지정한 운전자 휴게시간을 준수하게 할 계획입니다.

(컷03_51초)

문현아

그렇네요. 광역버스는 노선 중간에 쉴 수도 없고, 또 강남역이나 사당역 이런 곳은 회차점인데도 도로에 차가 많으니까. 바로 바로 출발하시더라고요.

정경아

네, 많은 광역버스 노선이 지나는 서울의 5개 주요 거점지에 시범적으로 운영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장시간 운전하는 게 굉장히 피곤하잖아요. 버스 기사분들이 피로가 누적되지 않고, 잘 쉬셔야 안전운전으로 연결되니까요. 휴식 시간만큼은 꼭 보장됐으면 좋겠습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단기적 대책 안을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15_컷04

이밖의 단기적 대책

버스 운전자의 인력확보와 준공영제 대비의 일환으로 …

버스 운전자 휴게시간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컷04_46초)

문현아

버스 운전자를 양성한다는 계획, 인력이 보충되면 근무시간이나 휴식시간 등의 처우 개선이 더 활발히 이루어지겠네요.

정경아

네, 면허비 등 각종 비용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관련조례개정을 추진한다고하는데요. 또한 실습위주의 교통안전체험교육도 진행됩니다. 매년 교육인원을 늘려 안전한 대중교통을 만들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문현아

그럼 단기적 대책들을 알아봤으니까요. 장기적대책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5_컷05

버스 준공영제

앞서 언급된 ‘단기적 대책’외에 ‘장기적 과제’로 ‘광역버스 준영공제 시행’을 …

현행 시․군 보유를 유지하되, 장기적으로 경기도에서 회수할 계획입니다.

(컷05_49초)

문현아

버스 준공영제 이건 요즘 경기도와 관련 뉴스에서 굉장히 많이 등장했던 것 같은데요.

정경아

네, 버스 준공영제가 실행되면 버스회사들은 안정적으로 재정을 확보할 수가 있는데요. 때문에 수요가 적지만 꼭 필요한 버스 노선들이 감차되거나 폐지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직원들의 처우 개선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문현아

저희가 따복버스부터 시작해서 버스와 관련된 정보들을 자주 전해드리는데요. 불편한 곳, 불안한 부분들이 개선된다는 소식 들을 때마다 정말 안심됩니다.

정경아

앞으로도 더 안전하고 편리해지는 경기도 교통소식들! 저는 다음주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또 만나요~



김신 kimshin0531+0@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