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버스 청소년요금 인하 및 광역버스 좌석예약 시스템 등••• 경기통통 상반기 결산!
경기통통 김신 (kimshin0531+0@ifm.kr) 작성일 : 2017-08-29, 수정일 : 2017-08-29
[ 경인방송 = 김신 기자 ]

경기통통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우리 경기통통이 5월 1일 첫 방송을 시작했는데요. 벌써 5, 6, 7, 8! 네 달이나 지나서요. 약속했던 시간의 절반이 흘렀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 동안의 소식을 모아서 상반기 결산편으로 준비해봤습니다.

문현아

벌써 시간이 그렇게 지나갔어요?! 하긴 처음에는 따뜻한 봄이었는데, 이제 아침・저녁이면 선선해졌으니까요. 여름도 끝나가네요.

정경아

그렇죠. 저희가 17번의 방송을 했는데요. 가장 처음으로 전해드렸던 소식 기억나세요?!

문현아

처음은 제가 또 기억하죠! 첫 소식이라 기분 좋은 내용으로 준비하셨다고 했었잖아요.

정경아

오 맞습니다. 경기도가 ‘2016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에서 1위로 선정됐다는 내용이었는데요. 어떤 항목들로 평가를 받고, 어느 부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는지 다시 한 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교통복지팀 이동욱주무관입니다.

18_컷01

평가항목 및 최우수지자체 선정 이유

교통약자 이동편의 실태조사의 주요 평가항목은 …

교통약자 이동권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컷01_39초)

문현아

경기도는 이미 최우수지자체이지만 시설을 더 확충한다고 했었잖아요. 사실 장애인이나 어르신들은 가까운 거리 나가는 것도 정말 큰 맘먹고 외출하시는데, 경기도뿐만 아니라 다른 지자체들도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정경아

네, 경기도는 올해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위해 장애인콜택시 도입 확대를 비롯해, 각 시・군별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를 연계한 광역이동지원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힘쓰기로 했는데요. ‘경기도광역이동지원시스템’ 1666-0420번으로 경기도내 어느 시・군에서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현아

이런 좋은 시스템들 더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서 더 편하게 이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정경아

이어서 전해드릴 내용은 가장 많은 분들이 기뻐하셨던 경기도의 생활밀착형 정책인데요.

문현아

가장 많은 분들이 좋아하셨다는 게 너무 큰 힌트네요. 청소년 요금 인하 맞죠?!

정경아

맞습니다. 가계에서 교통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만만치가 않은데요. 경기도가 가계부담을 덜기 위해 공공요금을 인하하게 되었습니다.

남경필 경기도지삽니다.

18_컷02

남경필 경기도지사

경기도가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시군, 민관협력으로 공공요금을 인하한 좋은 사례가 될 것입니다.

(컷02_30초)

문현아

이제 시내버스와 광역버스 요금에 이어서 마을버스까지 모두 인하가 됐잖아요. 조금이나마 가계에 보탬이 되면 참 좋겠습니다.

정경아

요즘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말들 심심찮게 들을 수가 있는데요. 경기도는 앞으로도 생활밀착형 정책들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니까요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소식도 많은 도민분들이 반겨주셨던 소식입니다. 바로 따복버스인데요.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조창희주무관입니다.

18_컷03

따복버스 이용객 반응

제가 현장에 나가서 직접 따복버스를 타고 …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90%가 만족한다는 응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컷03_32초)

문현아

맞아요. 이용객들의 반응이 좋은 정책 중에 하나였죠. 또 경기통통에서 자주 소개도 해드렸었죠.

정경아

네, 아침・저녁때는 통학과 통근을 위한 출퇴근 노선으로, 낮에는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의 생활노선으로 그리고 주말이면 관광지를 운행해 버스 한 대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도민들의 교통편의를 돕는 따복버스 앞으로 더 생겨날 예정인데요.

18_컷04

따복버스 확충 계획

따복버스는 지난 2015년 파주 77번 노선을 시작으로 …

올해 말까지 12개 시․군 20개 노선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컷04_14초)

문현아

따복버스, 또 다른 노선들 개통될 때에도 정경아리포터가 계속 빠르게 소식 전해주세요!

정경아

네! 바로 다음달에도 노선 신설 계획이 있는데요. 제가 또 발 빠르게 취재해오겠습니다. 다음 소식도 버스와 관련된 소식입니다. 아직은 시범운영 중에 있는 광역버스 좌석예약 시스템입니다.

문현아

아, 기억나네요. 지금은 일부 노선에만 운영되고 있는 거죠?!

정경아

네, 화성의 M4403번, 용인의 8100번 그리고 김포의 G6000번과 M6117번인데요. 좌석예약이용방법 다시 한 번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굿모닝버스정책팀 박선식주무관입니다.

18_컷05

광역버스 좌석예약 서비스 시범 운영_이용방법

우선 모바일 예약 앱‘MiRi’를 다운받아 …

탄력적으로 비예약 승객의 탑승을 가능하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컷04_43초)

정경아

앞서 말씀 드린 4개의 노선의 시범운영을 거쳐 내년부터 확대운영에 들어간다고 하니까요. 출근길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벌써 오늘 준비한 마지막 소식인데요. 지금까지 경기통통 함께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소식 어떤 게 있을까요?!

문현아

저희가 경기통통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얘기했던 단어가 바로 안전이잖아요. 그래서 얼마 전 있었던 졸음운전 방지 대책에 관한 소식이 기억이 납니다.

정경아

아마 많은 분들이 기억하실텐데요. 지난달 있었던 경부고속도로에서의 사고를 계기로 경기도가 광역버스 안전을 위한 종합대책을 내놓았었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설치와 운전자 쉼터 등 단기적 대책외에 ‘버스준공영제’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는데요.

경기도 교통정책팀 이병준주무관입니다.

18_컷06

버스 준공영제

‘장기적 과제’로 ‘광역버스 준영공제 시행’을 …

12개 시․군, 33개 노선을 준공영제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컷05_34초)

정경아

오늘은 경기통통에서 그동안 전해드렸던 주요소식 5가지를 알려드렸는데요.

남은 2017년에도 청취자분들께 꼭꼭 필요한 교통 정보와 소식들 전해드리겠습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또 만나요~



김신 kimshin0531+0@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