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뭐???경기도 광명에도 따복버스 개통한다고!!!
경기통통 김신 (kimshin0531+0@ifm.kr) 작성일 : 2017-09-07, 수정일 : 2017-09-07
[ 경인방송 = 김신 기자 ]

경기통통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4달 동안 경기통통에서 전해드렸던 주요소식들을 알려드렸었죠. 벌써 9월에 접어들면서 날씨도 선선해지고, 시간이 너무 빠릅니다ㅠㅜ

문현아

벚꽃놀이 가고, 바다로 여름휴가 갔던 게 엊그제 같은데, 9월이라니 시간이 정말 휙휙 지나갔네요. 그래도 열대야가 물러가서, 조금 살 것 같습니다.

정경아

그렇죠. 하늘도 높고 파랗고, 딱 어디로 놀러가기 좋은 날씬데요. 그래서 오늘은 경기통통에서 관광지 소식까지 함께 준비해 봤습니다.

문현아

관광지! 가을소풍도 생각나고 좋은데요?!

정경아

네, 오늘은 경기도 광명의 따복버스 개통 소식 준비해왔는데요. 어느 곳을 언제, 얼마나 운행하는 지, 그리고 따복버스를 타고 어디로 놀러갈 수 있는 지 꼼꼼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조창희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19_컷01

광명시 따복버스 운영 계기?!

-광명지역 고교 평준화 시행으로 인해 …

자가용 방문객으로 인한 주차난과 교통 혼잡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컷01_35초)

문현아

이번 따복버스 개통지는 광명이었네요. 그런데 광명시면 서울과도 인접하고 그래서 대중교통편이 잘 발달 돼 있을 것 같은데요. 의외네요.

정경아

네, 앞서 들으셨듯이 밤일마을 같은 경우에는 아파트 단지 등이 아닌 단독 주택 마을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수요가 적어 대중교통이 활성화 되지 않은 지역인데요. 학생들의 통학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따복버스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문현아

학생들은 부모님이 매번 태워다주실 수도 없고, 버스가 없으면 통학이 불편할 수밖에 없었겠네요.

정경아

네, 밤일마을 정류장의 경우에는 따복버스 77번이 생기기 전엔 서울 독산과 가산동 등을 오가는 지선버스 노선 1개가 전부였습니다. 아무래도 주민들이 불편하셨겠죠.

그럼 이제 광명시 따복버스 자세한 노선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먼저 77A번입니다.

19_컷02

광명시 따복버스 노선 설명

-77A

77A번 같은 경우에는 광명지역 남북거점과 경기도내 대표 관광지인 …

이케아ㆍ롯데아울렛을 거쳐 KTX광명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이 되겠습니다.

(컷02_37초)

정경아

네, 옥길동차고지에서 KTX광명역까지 30여개 정류장을 경유하는데요. 이로써 밤일마을에서 서면초등학교, 안서중학교, 광휘고등학교 등 학생들의 통학길이 편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또 차고지에서의 출발시간이 정해져있으니까요. 6시 30분부터 30분 간격! 잘 숙지하셨다가 이용하시면 됩니다.

문현아

그러네요. 학생들의 통학이나 직장인들의 출근시간에 맞춰 탑승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광명사거리역, KTX광명역으로도 운행하니까요. 멀리 출근하시는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 같네요.

정경아

네, 그러면 출근시간을 책임질 77A번에 이어, 낮시간과 퇴근시간을 운행하게 될 77B번의 노선 설명도 들어보시죠.

19_컷03

광명시 따복버스 노선 설명

-77B

77B번 같은 경우에는 77A노선에서 광명동굴까지 연장한 …

77A와 77B번 노선 둘 다 평일과 주말에 전일 운행하고 있어 참고하시면 됩니다.

(컷03_33초)

정경아

타지역의 따복버스들은 평일과 주말을 분리해서 운행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광명시의 77번은 출근시간대의 노선을 광명동굴까지 연장했기 때문에 주말에도 관광지를 경유하는 버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현아

광명동굴이 인기 관광지 중 하나잖아요. 평일에도 사람이 많다고 들었는데, 평일과 주말 모두 따복버스로 방문이 가능하니까요.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따복버스가 생기기 이전에는 일반시내버스 17번을 통해서만 버스로 방문할 수 있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해 자가용으로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아직 광명동굴 못 가 보셨다면 따복버스 77B번 타고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통학과 통근 그리고 관광지까지, 광명시의 따복버스. 기대 효과도 클 것으로 보이는데요.

19_컷04

광명시 따복버스 기대효과

- 개통 이후 현장에 다녀왔는데요 …

이번 광명 노선 또한 주민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컷04_29초)

문현아

따복버스 소개해드릴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불편한 부분을 쏙쏙 해결해주니까요.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정경아

특히 광명동굴과 이케아 등은 주말이면 자가용 방문객들로 인근 도로가 혼잡하다고 하는데요. 꽉 막힌 길에 서 있지 마시고요, 따복버스 타고 방문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77B번 버스 타시면 고속철도 광명역에서 광명 동굴까지는 상․하행 노선에 따라 4-5장 정거장이면 도착합니다.

문현아

그 정도 거리면 생각보다 가깝네요?! 타지역에서 자가용 없이 오시는 분들은 광명역 통해서 많이 오실테니까요. 쉽게 찾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편리한 따복버스, 다른 지역에도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정경아

네, 광명시 따복버스 이후론 올해 또 다른 지역의 노선 2개가 더 개통을 앞두고 있는데요. 조창희 주무관에게 앞으로의 계획도 들어봤습니다.

19_컷05

앞으로의 계획 및 마무리

-이번에 개통된 광명시를 포함해, 따복버스는 11개 시군 …

교통취약지역 도민들의 불편을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컷05_31초)

정경아

네, 따복버스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77A․B번의 노선정보 등은 인터넷 홈페이지 경기버스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요. 버스 정보 앱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성큼 다가온 가을! 새롭게 개통 된 광명시 따복버스 타고 소풍 다녀오시는 것 어떨까요?! 저는 다음주에 더 유익한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또 만나요~



김신 kimshin0531+0@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