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넥스트 경기농정-10) 난방비 부담, 확! 줄여드립니다~
경기 / 사회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09-12, 수정일 : 2017-09-15
[ 경인방송 = 보도국 ]

 

문현아의-카페인_배너작업01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넥스트 경기농정
■방송일시: 2017년 9월 12일 15시 30분
■주제: 경기도 시설경영 농가에 농업용난방시설 지원
■진행: 문현아
■리포터: 이가흔

 

(문현아) ‘Next 경기농정시작합니다. 오늘도 유용한 정보들 가득 안고 오셨다는데요. 이가흔 리포터, 안녕하세요~

이가흔: . 안녕하세요~

(문현아) 요즘 날씨가 참 쌀쌀해진 것 같아요~ 저는 추위를 잘 타다 보니까 벌써 두툼한 이불을 꺼내 덮고 있거든요. 이가흔 리포터는 어떤가요?

이가흔 : 저는 환절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었는데요. 지난 주 내내 감기 때문에 참 고생을 했습니다.

(문현아) 저도 주변을 보니까 환절기 때문에 감기 걸리신 분들이 많더라고요. 사람은 계절과 온도의 변화에 참 예민한 것 같아요.

이가흔: 그런데 이렇게 계절과 온도 변화에 더 예민한 것이 있는데요. 바로 작물입니다. 특히 겨울이 되면 난방시설을 통해 작물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데요.

(문현아) 그런데 농업용 난방시설은 매우 비싸다고 들었는데요?

이가흔 : 그렇습니다. 이럴 땐 경기도가 나서야겠죠? 자세한 내용을 김은정 주무관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INST1

녹음 1 : 경기도청 김은정 주무관

저희 사업은 시설 채소, 화훼, 원예 등에 종사하는 농업인에게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입증된 농업용 난방시설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재배 품목에 따라 필요한 난방시설이 각각 다르므로 실수효자인 농가가 필요한 맞춤형 난방시설을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사업입니다.

(문현아) 역시! 경기도에서 이미 농업난방시설을 지원 하고 있었네요.

이가흔: , 특히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입증된 난방시설을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지원 대상은 어떤 기준으로 선발되는지 계속해서 들어보시죠.

INST2

녹음2: 경기도청 김은정 주무관

저희는 일단 시설 원예작물을 재배하고 있는 농가 중에서 농업 경영정보를 등록하고, 고정식 재배시설 및 버섯재배시설 면적 330 제곱미터 이상을 경작하는 농업인 및 농업법인이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친환경이나 GAP인증을 받거나 생산품목을 수출하고 있는 경우에는 우선지원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에너지절감형 난방시설의 경우에는 유류 대비했을 때 난방비가 53%정도까지 절감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농가에 난방비, 경영비 절감 효과가 매우 높은 걸로 매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현아) 난방비와 경영비 절감 효과가 53%면 절반 이상이네요~ 지원 자격만 되신다면 꼭 신청하셨으면 좋겠네요.

이가흔: 맞습니다~ 이쯤에서! 직접 난방시설을 지원받으신 분들의 후기, 들어봐야겠죠.

제가 첫 번째로 찾은 곳은 바로 황금향농장이었는데요. 향긋한 황금향 냄새가 가득한 곳에서 최갑성씨를 만나봤습니다.

image1

 

INST3

녹음3: 최갑성씨 인터뷰

만감류 중에서 황금향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기름 난방을 했을 때, 경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 고민하던 바, 도비 및 지방비 지원을 받아서 겨울 난방비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원리는 대기 중에 있는 공기를 열원하여 냉난방을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공기열 히트펌프라고 합니다.

(문현아) 겨울 난방비를 획기적으로 줄이셨다고 자신 있게 말씀해주셨는데요. 얼마나 줄어든건가요?

이가흔: 저도 궁금해서요~ 직접 여쭤봤습니다.

INST4

녹음4: 최갑성씨 인터뷰

일반 기름 값에 비해서 100으로 봤을 때 20정도, 20프로 정도 밖에 안 들기 때문에 농가 경영비 부분에 대해서는 아주 절대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들이 시설 개선을 더 해서 더 좋은 상품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기존에 사용하던 기름 값에서 20프로만 사용하시게 되신거면... 비용절감이 눈에 확 띌 것 같아요.

이가흔 : , 마지막에 더 좋은 시설을 개선하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난방시설을 통해 절감된 비용을 앞으로 시설 개선과 같이 다른 부분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문현아) 그럼 이제 저희는 더 좋은 황금향을 맛볼 수 있겠네요^^

이가흔 : 그렇죠! 그런데 이 난방시설 지원으로 소비자들이 본래 수확일보다 더 일찍 황금향을 맛볼 수 있게 되었다는데요. 어떤 의미인지 계속해서 들어보시죠.

image3

 

INST5

녹음5: 최갑성씨 인터뷰

이게 조기 출하를 하게 되면, 저희들이 추석 선물용으로 상품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본래 재배했을 때는 11월 12월인데... 그 때는 과일값이 제주도에서도 나오고 하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는 추석 때하고 11월,12월하고는 차이가 많이 나죠.

(문현아) 그러니까 난방시설 지원을 통해 조기출하가 가능해졌다는 거죠?

이가흔: 맞습니다. 11, 12월이 되야만 먹을 수 있던 황금향을 난방시설을 사용해 조기출하하면서 추석 때부터 먹을 수 있게 된 것이죠.

(문현아) ~ 그럼 비용 절감과 더불어 이윤창출에도 도움이 된 셈이네요.

이가흔 : 그렇습니다. 이번에는 두 번째 농장으로 이동해볼까요. 이곳에서는 비용절감 효과 이외의 장점도 소개해주셨습니다. 안성용씨 이야기 들어보시죠.

INST6

녹음6: 안성용씨 인터뷰

일단은 경유 온풍기를 쓸 때보다는 안전성이 있고, 저희가 겨울에 작물을 18도에서 20도 일 때 이 전기 60kg가지고 400평 하우스가 커버가 되니까 난방비가 절약되고요. 경유 뗄 때보다는...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생산비 전체로 봤을 때는 5%에서 10%정도 절감이 되니까 농가한테는 큰 이득이 되죠.

(문현아) 겨울에도 18도에서 20도를 유지하려면 난방비가 정말 많이 들것 같아요.

이가흔 : , 그래서 특히 화훼를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난방시설 지원이 꼭 필요한데요. 비용절감도 되고, 무엇보다 경유보다 안전하다고 하다고 합니다.

그럼 마지막 농장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초록 빛깔이 가득한 농장에서 남윤식씨를 만나봤습니다.

INST7

녹음7: 남윤식씨

22도 정도를 난방을 고정으로 해놓고 봄까지 나요. 제가 재배하는 작물은 금전수인데 예전에는 한 280정도...한 달에... 12월 중부터 1월말, 2월 초까지 이때가 가장 많이 나오거든요, 난방비가. 그 때 그 무렵에는 280정도 한 달에 나갔는데 이거는 230정도... 원래는 180-190정도인데 부가세가 붙어서 2백 얼마 나오더라고요. 우선적으로 한 달에 한 60만원, 70만원 절감이 되니까 그래서 좋아졌죠.

(문현아) 정확한 비용으로 예로 들어주시니까 이해가 쏙쏙 되는 것 같아요. 280만원이 180-190만원 정도로 줄어든 것이니 상당하네요.

이가흔: , 특히 혹한기 1-2월에 절약되는 비용이라는 점이 가장 중요하겠죠. 또 다른 장점은 없는지 여쭤봤습니다.

INST8

녹음8: 남윤식씨

망가져봤자... 그 안에 실리콘 배관이 있어요. 그 안에 오일이 왔다 갔다하는 배관을 기계식으로 딱 접목을 시켰는데 이것 대신에 실리콘으로 배관을 한 것이 있어요. 그거나 삭으면 모를까 다른 걸로는 고장 날게 없어요.

(문현아) 마지막 말씀을 들어보니 고장이 날 게 없다...이것이 바로 또 다른 장점이군요.

이가흔 : 맞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에너지 절감형 농업난방시설 지원 사업어떠셨나요?

비용 절감, 안정성, 적은 고장까지 일석 삼조 혹은 그 이상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앞으로 지원 대상을 계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하시니까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문의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현아): 오늘도 유익한 정보 전해준 이가흔 리포터 감사합니다.

이가흔: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