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보도국 / 경기 / (넥스트경기농정-12) 농업 자금 지원이 가능한 후계농업경영인 사업!

(넥스트경기농정-12) 농업 자금 지원이 가능한 후계농업경영인 사업!

[경인방송=보도국 기자]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넥스트 경기농정
■방송일시: 2017년 10월 10일 15시 30분
■주제: 경기도 후계농업경영인사업
■진행: 문현아
■리포터: 이가흔

 

 

(문현아) 이번 순서는 ‘Next 경기농정입니다. 이가흔 리포터 모셔볼게요, 안녕하세요~

이가흔: . 안녕하세요~

(문현아) 황금같은 연휴가 드디어 끝이 났네요. 많은 청취자 분들이 연휴가 끝나서 아쉬워하고 계실테니까요. 재미난 소식으로 힘나게 해주세요^^

이가흔 : 그럼요~ 농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이라면 주목하실만한 좋~은 정보를 들고 왔는데요. 바로 후계농업경영인 사업입니다.

(문현아) 이름부터가 예사롭지 않은데요? 어떤 사업인가요?

이가흔: 궁금하시죠~ 평택시청 박유나 주무관의 인터뷰에서 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NST1

녹음 1 : 평택시청 박유나 주무관

후계농업 경영인 육성 사업은 미래에 농업 인력의 주축이 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을 선정해가지고 일정기간동안 교육이라던지 컨설팅, 영농자금같은 것을 종합적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에요. 이 사업의 목적은 농업발전을 이끌어 나갈 때 유망한 예비 농업인과 우수농업경영인을 발굴해서 지원함으로써 정예농업인력을 육성하려고 만들었거든요.

(문현아) ~ 그러니까 미래 농업을 이끌어갈 인력을 발굴해서 육성시키는 사업이네요?

이가흔: 맞습니다. 경기도에서는 앞으로 우리 농업 산업의 주축이 될 예비 농업인들을 위해 여러 가지 지원을 해주고 있는데요. 어떤 지원을 받게 되는지 계속해서 들어보시죠.

INST2

녹음2: 평택시청 박유나 주무관

선발되신 이후에 후계농업경영인 경영교육이 있어요. 그거를 받고나셔서 사업계획서에 나와있는 사업추진 일정에 따라서 사업을 추진하신 다음에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하시면 시에서 검토를 한 다음에 농협에 통보를 해드려요. 그런 다음에 사업자금에 대해서 농협에서 대출을 받으실 수 있고요. 사후관리 같은 경우에는 매년 실태 조사를 실시해가지고 지원받은 농지나 시설 매도 여부, 사업장 이탈 여부, 농업종사여부등을 조사해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가흔: 후계농업경영인에 선정되시면 사후관리까지 완벽하게 이루어지는데요. 그렇다면 이로 인해 농가가 얻게 되는 이점은 무엇인지 계속해서 들어보시죠.

INST3

녹음3: 평택시청 박유나 주무관

개별 농업체 상황에 맞게 자금이라던지 경영, 기술 교육 및 컨설팅을 지원받음으로써 안정적으로 창업에 도움이 될 수 있고,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 회원으로도 활동하면서 농업발전에 기여하실 수가 있어요. 후계농업경영인으로 5년 이상 꾸준히 종사하시면 우수후계농업경영인 사업도 지원을 받으실 수가 있거든요. 우수후계농업경영인 같은 경우에는 일반 후계농업경영인 사업보다 대출 거치기간이 좀 길고요. 금리도 좀 더 낮고… 그런 차이점이 있습니다.

(문현아) 자금 지원 뿐만 아니라 교육이나 컨설팅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특히 처음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께는 굉장히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네요.

이가흔: 맞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후계농업경영인에 선정되셨던 분들을 만나볼 차롄데요. 첫 번째로 만나보실 농업인은 특별한 사연으로 농업을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어떤 사연인지 이윤경씨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INST4

녹음4: 이윤경씨 인터뷰

제가 암에 걸려가지고 이제 치료하는 과정에서 너무너무 힘들었어요. 기수도 높고 그래가지고. 그래서 그 때 거의 먹는 것을 못먹었기 때문에 약보다는 효과있는 작물… 왜 그렇잖아요. 음식으로 못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고친다고 그러잖아요. 그래서 음식으로 될 수 있는 것. 먹으면서 고칠 수 있는게 뭐가 있는가 특용작물을 찾은거죠. 그래서 공부를 많이 했어요. 많이 해서 이제 애들도 다 크고 해서 저희가 이제 귀농을 해서 이런 것들을 길러서 주변사람들하고 나눠먹고 이제 우리도 건강하게 살아보자 해가지고 귀농하고 재배를 하게 된거죠.

(문현아) 음식으로 못 고치는 병은 약으로도 못 고친다는 말이 정말 명언인 것 같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유기농이나 천연 이런 것을 더 많이 사는 거겠죠.

이가흔: 저부터도 유기농이라는 마크가 있으면 좀 더 안심하고 먹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이런 작물 재배를 처음 시작하셨을 때는 어려움이 참 많았다고 하는데요. 그 때 이 후계농업경영인 선정으로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INST5

녹음5: 이윤경씨 인터뷰

장점은 인맥이 넓어진다는 거죠. 많이 도와주고… 그분들이 어떻게 보면 네트워크처럼 돼서 많이 도와주세요. 그리고 귀농해서 농사 잘 모른다고 많이 도와주셔요. 저는 특용작물에 대해서만 공부를 했기 때문에 특용작물에 대해서는 잘 할 수 있는데 일반 농사는 사실 좀 잘 못해요. 근데 그런 부분들을 그런 분들이 도와주시고 그래서 그런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이 되었다는 거죠.

(문현아) 아까 박유나 주무관이 언급했던 한국농업경영인연합회회원 분들이 서로 도와주셨다는 말씀이시죠?

이가흔 : 맞습니다. 이 연합회의 회원이 되면서 잘 모르는 정보도 얻을 수 있고, 이미 농업을 시작하신 선배들을 통해 실패 확률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두 번째 농업인을 만나러 가보겠습니다. 전대경씨는 벼농사를 지으시고 계셨는데요. 여기서 나온 쌀로 가공해서 쌀 과자나 쌀 빵도 만드시고 계셨습니다.

(문현아) 쌀 과자나 쌀 빵이요? 저도 한번 먹어보고 싶네요^^ 직접 농사지으신 쌀로 만드셨으니 얼마나 맛있을까요!

이가흔 : 저는 직접 그곳에서 쌀 빵을 시식해봤는데요. 밀가루 빵을 먹을 때 생기는 더부룩함이 쌀 빵을 먹을 때는 전~혀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맛도 더 쫀득쫀득하더라고요. 이 쌀 가공품에 대해 좀 더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KakaoTalk_20171011_000802619

INST6

녹음6: 전대경씨 인터뷰

차이점은 그거죠. 다른 사람들은 다 사다가 하잖아요. 원료를… 저희는 원료 대부분을 직접 재배하고 계약 재배를 통해서 얻은걸 통해서 직접 도정하고, 이제 가공도 직접하고… 하니까 소비자들의 원료에 대한 신뢰도 이런 것이 다른 업체들하고는 차이가 있죠. 시설이 좋고 뭐 이런 면에서는 저희보다 나은 회사가 더 많잖아요. 그런데 원료에 대한 신뢰도? 이런 것 때문에 저희가 평가를 잘 받는 것 같아요.

(문현아) 모든 농업이 마찬가지겠지만 이 벼농사는 시작하려면 정말 넓은 땅이 필요하잖아요.

이가흔: 맞습니다. 그렇다보니 가격부담이 매우 큰 편인데요. 전대경씨는 후계농업경영인 덕분에 그 부담을 조금 덜 수 있었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인지 계속해서 들어보시죠.

INST7

녹음7: 전대경씨 인터뷰

제일 처음에 보조… 저희 때는 5000만원인가 그랬을거에요. 그런데 그 당시 5000만원이면 거의 논 한 구간을 샀었어요. 그 때는 평당 4만원, 5만원 그랬었거든요. 그래가지고 저희는 논 샀어요. 그 자금으로… 논 샀던 곳에다가 사업을 시작했지. 

(문현아) 자금지원이 있었기에 우리가 이렇게 좋은 쌀 과자와 쌀 빵을 먹을 수 있게 된 셈이네요 

이가흔: ^^ 무엇보다 후계농업경영인으로 선정되셨던 농업인으로서, 농업 과 관련해 특별한 꿈이 있으셨는데요.

INST8

녹음8: 전대경씨 인터뷰

목표는 우리 농가들 소득 더 올려주는게 목표죠. 정치나 이런게 개입이 안되게끔 쌀가격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방법? 가공을 통해서… 저희는 가공 가격이 정해져 있다 보니까 일정 금액으로 계약 재배를 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벼농사만 지어도 생활하는데는 문제가 없도록 유지시켜주는게…

(문현아) 역시 우리 미래 농업을 이끌어가실 분이라서 그런지 목표도 남다르시네요. 그렇다면 이 사업의 지원 자격이나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이가흔 : 조금 까다로운 자격이 필요한데요. 박유나 주무관과 자격조건에 대해 자세하게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INST9

녹음9: 평택시청 박유나 주무관

신청 자격 조건이 연령같은 경우에는 사업신청연도를 기준으로 만 18세 이상 만 50세 미만이시고요. 영농경력같은 경우에는 농업에 종사하신 경력이 전혀 없으시거나 종사한지 10년이 지나지 않으셔야하고… 이제 교육여건으로서는 농업 관련 고등학교나 대학교를 졸업하셨거나 아니면 시군구청장이 인정한 농업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를 하셔야하고요. 농업경영체 등록 같은 경우에도 등록을 하셨거나 등록할 예정이신 분이셔야해요. 앞으로도 미래 농업인력 육성을 위해서 교육이라던지 컨설팅 영농 자금같은 종합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고요. 후계농업경영인의 의견을 청취해서 필요한 부분은 예산이라던지 이런 것들을 적극 반영해서 지원할 계획입니다.

(문현아) 지원 자격 조건이 조금 까다로운 것 같긴 한데 그만큼 좋은 제도니까 그런거겠죠~?^^  

이가흔 : 그럼요~ 오늘은 경기도에서 운영 중인 후계농업경영인 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렸습니다. 자금 지원은 물론, 함께 농업을 이끌어갈 인맥도 덤으로 얻을 수 있으니까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문현아): , 오늘도 유익한 정보 전해준 이가흔 리포터 감사합니다.

이가흔: 네 감사합니다~

907news@ifm.kr

Check Also

수원시, ‘휴먼살피미’로 복지안정망 촘촘하게

[경인방송=조유송 기자] 경기도 수원시는 가정을 방문하는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이 복지대상자를 발굴하고 복지서비스까지 연계하는 ‘휴먼살피미’ 제도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