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다시뛰자4050(1)]취업특강,4050재취업도 문제없어!
다시뛰자 4050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0-30, 수정일 : 2017-11-03
[ 경인방송 = 보도국 ]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다시뛰자4050
■방송일시: 2017년 10월 30일 15시 30분
■주제: [다시뛰자 4050] 취업특강, 4050 재취업도 문제없어!
■진행: 문현아
■리포터: 박수영

(문현아) : 이번 순서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다시 뛰자 4050> 시간입니다. 40대 조기퇴직자 또는 5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도움을 주고 있는지, 박수영 리포터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박수영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1955년부터 1963년 사이에 태어난 이른바 베이비붐 세대! 베이비붐세대의 본격적인 은퇴와 조기퇴직자의 증가로 재취업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하지만 재취업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해 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재취업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 김화수 대표이사에게 듣고 왔습니다.

 

녹음파일1. 김화수 대표이사 58s

4050 재취업 Restart 프로그램은 4050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해서 재취업을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핵심은 이분들의 경우 20년 이상의 경력과 역량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실력과 역량이 대부분 있으신 분입니다. 그러나 그분들이 현재 시점의 새로운 준비를 하는데 있어서 인식, 소양, 자세 절차적인 측면에 있어서 다소 약함이 있는 겁니다. 이런 부분들을 특강, 심층적인 소양교육을 거쳐서 기업의 면접까지 이어져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DSC00070

(문현아) : 4050 재취업 Restart 프로그램이요~? 은퇴하고 앞으로가 막막하셨던 분들 혹은 제2인생 준비를 앞두고 계신 분들이라면 오늘 집중해서 들어야겠어요 ~

프로그램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 들려주세요 ~

 

박수영 : 크게 3단계로 구분되는데요. 취업특강, 취업지원프로그램, 그리고 취업매칭으로 이어집니다. 오늘은 첫 번째 단계인 취업특강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경기도내 13개 시군에서 진행되며, 저는 11번째로 진행되었던 용인 취업특강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녹음파일2 김화수 대표이사 46S

오늘은 용인에서 진행하는데요. 전체적인 흐름은 13번의 행사마다 동일한데, 지역마다 오시는 분들의 직종이나 대상의 차이는 있지만 큰 틀은 인식개선, 인식변화를 할 수 있는 특강이 이루어집니다. 오늘 350분 정도 오신 것 같은데요. 이중 60~70명 정도가 2차 소양교육을 희망하는 분들인데요. 이분들을 중심으로 좀 더 집중적으로 상담하고 재취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DSC00084

박수영 : 이날 취업특강 현장에는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와주셨는데요. 행사장 밖까지 사람들이 몰려, 재취업에 대한 4050세대의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문현아 : 제 주변에도 은퇴를 앞둔 분들이 계신데,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해 하시더라고요. 이력서작성부터 굉장히 어려워했는데요. 취업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이 있으면 좋겠더라고요.

 

박수영 : 네,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발 빠르게 준비했습니다. 취업가능 100%에 도전하기란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 정은선 강사의 이야기 들으면서 특강분위기를 조금 알아볼게요.

녹음파일3 정은선강사 32S

직업세계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내가 변화하는 세계에 대해서는 어떤 준비를 해야 되는지,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고 직업을 바라봐야 내가 조금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지.

연세가 많으신 분들을 많이 안 뽑는다고 생각하지만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직종이 있고 이런 과정들을 어떤 단계를 통해서 밟아나갈 수 있는지 소개되는 과정입니다.

 

(문현아) : 이번 취업 특강에서는 어떤 직업들이 있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뿐만 아니라

‘나도 재취업을 할 수 있겠다’라는 용기를 갖게 도와준 것 같은데요?

 

박수영 : 네, 맞습니다. 실제로 재취업을 준비하면서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며 불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특강이 ‘나도 할 수 있겠다’라는 동기부여는 물론 자신감까지도 충전시켜줬다고 하는데요.

 

녹음파일 4 이웅희 선생님 27S

일단은 정년퇴직을 했으니까 일자리가 좁고,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력서를 낸다고 해서 다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사회복지사로 정년퇴직을 했는데 갈 자리가 없습니다. 지금도 젊은 사람들처럼 펄펄 날면서 일을 할 수 있는데 일할 곳이 없습니다.

 

박수영 : 사회복지사로 정년퇴직 후 재취업을 알아보고 계신 이웅희 선생님은 이번 특강으로

취업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얻어간다며 파이팅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셨습니다.

 

(문현아) : 아까 박수영리포터가 살짝 이야기 해주셨는데요, 취업특강을 듣고 나면, 다른 지원도 받을 수 있다면서요 ?

박수영 : 취업특강을 듣고, 취업을 위한 조금 더 구체적인 교육을 받고 싶은 분들은요. 2차 소양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특강 참여자 중 신청서를 제출한 누구나 들을 수 있는데요. 이때부터 본격적인 취업지원 교육이 진행됩니다. 경기도일자리재단 김동현 과장에게 조금 더 자세한 이야기 듣고 올게요.

 

녹음파일 5 경기도일자리재단 김동현과장님 56S

40,50대 분들이 재취업이나 창업이 어렵다보니까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희는 특강 등으로 꼭 취업을 시켜주겠다 !!라는 것보다도 재도약을 하기 위한 의식변화, 할수 있다 !!라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데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오늘 특강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차 소양교육이 있습니다. 2차 교육을 신청하신 분들은 체계적인 교육을 진행하는데요. 구직처를 어떻게 분석하고, 면접은 어떻게 봐야 하는지, 어떻게 답변을 해야 하는지 등을 배웁니다. 오늘 특강이 끝이 아니니까, 2차 소양교육까지 참석하셔서 많은 스킬들을 배워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문현아) : 아~ 오늘 특강이 끝이 아니군요!! 혼자 준비한다면 막막했던 것들이 이렇게 전문적으로 교육을 해준다면 조금 더 빨리 재취업에 성공 할 수 있겠네요 ~

 

박수영 : 네, 그렇습니다. 이날 용인에서 열린 취업특강을 듣고, 소양교육까지 신청했다는 임현주선생님 말씀 듣고 올게요.

녹음파일 6 임현주선생님 19S

여러 사례들을 들으면서, 저는 장기적인 직장을 찾고 있는데 (특강을 듣고) 장기적인 직장을 찾기 위해서는 (소양교육)을 들으면 도움이 많이 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문현아) : 교육이 끝나면 실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취업매칭도 해주나요?

 

박수영 : 물론입니다. 과거에 어떤 일을 했고, 어떤 직종에 취업하고 싶은지 구직자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맞춤형 취업컨설팅’이 진행됩니다. 또, 추가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면 프로그램을 소개해줘서 취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 우와 ~ 취업특강, 취업지원프로그램 그리고 취업매칭까지!

다양한 교육도 받을 수 있고, 굉장히 체계적인 것 같은데요~ 실제로 취업으로 이어지는지가 궁금해요~.

 

박수영 : 4050재취업 지원 사업은 40대 50대 재취업을 목표로 하는 경기도의 대표적인 성공 프로그램인데요. 현재 많은 분들이 이 프로그램으로 제2의 인생을 살고 계십니다! 경기도 일자리 재단 김동현 과장님 말씀 듣고 올게요.  

 

녹음파일 7 경기도일자리재단 김동현과장님 23S

저희가 이 사업은 벌써 5년차에 들어간 사업입니다. 이 사업을 통해서 취업한 분들이 만 명 정도 되고요. 교육에 참석하신 분들 중에 80%는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분들이 취업을 한다는 것은 교육을 하고 끝까지, 될 때까지 취업알선을 하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문현아): 취업이 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해준다는 점이 굉장히 든든하네요~

 

박수영 : 네, 그래서 그런지 구직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도 굉장히 높았습니다.

새로운 시작이 막막하다면, 4050재취업 지원 프로그램으로 철저하게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문현아) : 주변에 이런 좋은 프로그램이 있다고 소문내야겠어요 ~

 

박수영 : 오늘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다시 뛰자 4050> 으로 인사 드렸는데요. 오늘부터 매주 알찬 소식 들고 올 테니까요. 관심 가져주세요 ~

 

(문현아) : 유익한 정보 전해준 박수영 리포터, 고맙습니다.

박수영 :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