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편리함↑, 비용부담↓, 가평군 행복택시!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06, 수정일 : 2017-11-07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는 출근길과 퇴근길을 책임지는 2층버스에 관한 소식들 전해드렸는데요. 오늘은 버스보다 더 우리 동네 구석구석을 누비는 택시에 대한 이야기를 들고 왔습니다.

문현아

오늘은 택시에 관한 소식이네요. 버스나 전철 탈 시간이 없을 때 가장 먼저 찾게 되는데요. 근데 아무래도 비용 때문에 되도록이면 버스를 타게 되는 것 같아요.

정경아

네, 대부분 급할 때 택시를 찾으시는데요. 하지만 버스나 전철 등 이용이 쉽지 않아서 또는 거동이 불편해서 택시를 꼭 이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비용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한 따복 택시가 있는데요.

가평군청 건설교통과 이기열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27_01

가평군 행복택시 소개

- 가평군에서는 지난 2015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데요. 행복택시는 …

나머지요금은 경기도와 가평군이 대신 지원합니다. (01_20)

정경아

경기도에서는 교통취약지역 해소를 위해 2015년부터 따복택시를 운영해왔는데요. 운행하는 지자체별로 행복택시, 사랑택시 등의 명칭을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따복택시가 가평군의 경우에는 행복택시인거네요. 요금이 1250원! 경기도 시내버스 요금, 그것도 딱 교통카드로 계산할때의 기본요금 정도네요.

정경아

네, 거리와 상관없이 같은 요금을 적용하고요, 합승해서 여러명이 이용하셔도 각 1250원씩 지불하시면 됩니다.

문현아

그런데 가평이면 경기도를 대표하는 관광지역이잖아요. 서울과 춘천을 잇는 전철도 있고, 기차도 다니고요. 대중교통 이용이 힘든 곳은 아닐 것 같은데요.

정경아

네,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넓은 면적의 가평군, 전철역과는 떨어져 있는 지역들이 많고요, 마을과 마을사이 거리도 꽤 먼 편입니다. 이밖에도 가평군에 따복택시를 운영해야할 이유들 들어봤습니다.

27_02

가평군 행복택시 운영 계기?!

- 자가 차량 보급 확대로 버스 이용자가 줄면서 신규 버스노선의 증차가 …

2015년 시범운행을 거쳐 행복택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02_27)

문현아

생각해보니까 대부분 관광객들은 자가용을 이용해서 놀러가네요. 차가 없는 분들도 여러명이 놀러가는 경우가 많아서 렌트하기도 하고요.

정경아

네. 시내버스들을 이용하지 않아도 놀러가기가 편해진 만큼, 버스 이용 수요가 줄었단 뜻이겠죠, 버스노선 신설과 증차는 힘들어졌는데요. 운전이 힘든 어르신들은 긴 시간 버스를 기다렸다 타실 수 밖에 없어서 많은 불편이 있었다고 합니다.

문현아

택시 타기엔 거리도 멀어서 택시비가 또 만만치가 않잖아요. 정말 꼭 필요한 지역이었네요.

정경아

하지만 가평군내 어느 지역에서나 타실 수는 없고요. 꼭 필요한 곳에서만 이용해야겠죠?! 편리함은 높이고, 비용부담은 확 줄인 가평의 행복택시. 이용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27_03

가평군 행복택시 이용 방법?!

- 버스 승강장이 500M이상 떨어진 곳이 대상지인데요. …

운행시간은 오전 7시에서 오후10시까지입니다. (03_38)

문현아

버스 승강장 500m가 기준이네요. 버스를 타기위해서만 500m이상 걸으셔야한다는 거잖아요. 그나마도 배차가 길어서 한참 기다려야하고요. 이 행복택시가 생기고서 정말 많은 분들이 좋아하셨겠네요.

정경아

시작 당시 10개 마을, 또 버스 승강장과 700m이상 떨어진 곳을 대상으로 운행했는데요. 이제는 이용 기준을 낮춰 20개 마을에서 행복택시를 타실 수 있습니다. 확대 운영할만큼 이용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는 뜻이겠죠.

문현아

마을별로 전담기사를 배치했다고 하는데, 어르신들이 이용하실 땐 승하차도 도와주실 수 있으니까요. 더욱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월 10회 정도면 횟수도 넉넉한 것 같네요.

정경아

몇시간에 한대씩 다니는 버스를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 또 필요한 시간에 이용가능하니까요. 참 많은 분들이 좋아하신다고 하네요.

27_04

가평군 행복택시 이용객 반응?!

- 이용객 만족도가 높은 편인데요. 특히 어르신들이 많이 기뻐하십니다. …

호출방식으로 전환한 뒤에는 더욱 만족도가 높습니다. (04_31)

문현아

어르신들이 좋아하실 수밖에 없네요. 앞서 얘기한적처럼 장에 갈때도 무거운 짐들고 왔다갔다 버스타는게 쉽지가 않잖아요. 또 장보는거야 조금 미뤄도 병원가는 건 미룰 수가 없으니까요. 참 잘됐네요.

정경아

버스 이용이 불편해도 비용 때문에 선뜻 택시를 이용하실 수가 없었다고들 하시는데요. 가평군을 비롯한 따복택시 운영지역에서 2015년도부터 올해 9월까지 17만여명의 도민들이 이용해주셨습니다.

문현아

도입된지 2년 정도 됐는데, 굉장히 많은 분들이 이용해주셨네요. 더 많이 늘어나서 따복버스처럼 교통 취약지역들을 해소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정경아

네, 가평군에서도 행복택시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했는데요.

27_05

앞으로의 계획

- 앞으로도 가평군에서는 모니터링과 개선으로 더욱 편리한 …

행복택시를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05_14)

정경아

2015년부터 운영된 경기도의 따복택시, 지난 9월 용인시에도 추가 도입됐습니다. 이제는 가평과 양평, 포천, 안성, 이천, 여주, 용인 7개 시군 약 120개 마을에서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지자체마다 이용방법이 상이하니까요. 꼭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만나요~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