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브뉴스 / 성공창업의 꿈 / 창업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선배창업가에게 물어봐요~

창업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선배창업가에게 물어봐요~

[경인방송=보도국 기자]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펼쳐라 성공창업의 꿈
■방송일시: 2017년 11월 15일 15시 30분
■주제: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 창업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다면, 선배창업가에게 물어봐요~
■진행: 문현아
■리포터: 박수영

(문현아) : 이번순서는 경기도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함께하는 <펼쳐라 성공창업의 꿈>입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은 2016년부터 경기도의 지원을 받아,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전해줄지, 박수영 리포터 만나볼게요. 안녕하세요 ~ 

 

박수영 : 안녕하세요 ~ 박수영입니다.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다면 선생님에게 물어보잖아요? 창업을 하다가 막히는 것이 있다면 어떻게 할까요?

 

(문현아) : 음 .. 한발 먼저 그길로 갔던 분, 먼저 창업에 뛰어든 선배들에게 물어보면 되지 않을까요?

 

박수영 : 맞습니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의 지원을 받고 있는 <케비니오팀>은 국산 엉겅퀴를 이용한 숙취해소음료를 개발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이번에 식품쪽으로 먼저 창업에 뛰어든 선배창업가를 만나고 왔습니다. <케비니오 전병훈 대표>에게 어땠는지 듣고 올게요~

KakaoTalk_20171026_072019122

녹음1 32초 전병훈 대표

식품이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듣고 싶은 내용들, 배우고 싶은 내용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저희가 여쭤보려고 했었던 건 유통망에 대한 확보와 그 유통망을 어떻게 컨택 하는지 루트에 관한걸 여쭤보고 싶었는데 선배님과 양질의 대화를 나누는 과정 중에 저희가 더 고민해야 할 것은 판매처를 어떻게 확보해나가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창업기업의 장점을 더 살릴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문현아) : ‘지금 단계에서는 판매처 확보가 중요한 게 아니다! 창업기업의 장점을 살려야 할 때다’ 라는 경험에서 나온 실질적인 피드백을 주셨네요~

 

박수영 : 그렇습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창업가들에게 실제 창업을 하고 계신 선배창업가의 이야기만큼 도움 되는 것은 없을 텐데요. 대화를 하는 도중 <케비니오 전희은 팀원>은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습니다.

 

녹음2 26초 전희은 팀원

해보지 않은 일이고 겪어보지 않고 계속 부딪쳐야 하는 상황이니까, 막막해도 길이 있겠지라는 생각으로 지금까지 달려왔는데 너무 큰 벽이 생긴 것 같아서 두렵고 무서운 것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울고 싶더라고요. 팀원도 몇 명 없고 이 상태니까요.

 

(문현아) : 정말 막막하고, 고민이 많았던 것 같아요.

     지금까지 열심히 달려오다가 지친 것 같은데요. 이 고민들 해결되었나요?

박수영 : 식품이라는 공통점 때문인지, <더플랜잇 양재식 대표>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막막했던 부분은  해소되고,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이 잡혔다고 하는데요. <케비니오 전희은 팀원> 이야기 계속 들어볼게요.

 

녹음3 24초 전희은 팀원

저희가 지금 겪고 있는 부분하고 과거에 겪었던 부분이 너무 닮아서 신기했습니다. 저희만 어려운 건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요.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흘러가면 저희도 선배 창업가처럼 성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현아) : 같은 고민을 했던 선배창업가를 만나면서 ‘우리가 잘하고 있구나’라는 따뜻한

위로와 다시 앞으로 나갈 긍정적인 힘도 얻은 것 같은데요?

      이번 자리는 어떻게 마련된 건가요?

 

박수영 : 사실 <더플랜잇>은 작년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 지원을 받았던 팀인데요.

국내산 약콩을 넣은 식물성 마요네즈 ‘콩으로마요’를 출시했고, 한 달 만에 천 병 넘게 판매하는 등 승승장구 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 식물성마요네즈라니 !! 요즘 사람들이 건강한 먹거리에 관심이 많잖아요.~

이번에 선배창업가로 이런저런 조언을 해주면서 감회가 새로웠을 것 같아요.

 

박수영 : 양재식 대표는 <케비니오>팀이 갖고 있는 문제나, 고민하고 있는 부분을 누구보다 잘 이해해 주셨습니다. 선배창업가답게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챙겨주셨는데요. 이번에 후배창업가와 이야기를 나누며 어땠는지 <더플랜잇 양재식 대표>에게 듣고 올게요.

KakaoTalk_20171026_072017069

녹음4 46초 양재식 대표 후배창업가 만난소감

식품이라고 하는 분야가 쉽게 생각하면 쉬울 수도 있는데요. 막상 비즈니스를 하려고 하면 혼자서 할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는 제조도 해야되고, 유통도 해야되고, 마케팅도 해야되고 다른 IT쪽과 달리 혼자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도 불구하고 시작했다는 것 자체가 좋고, 대견스럽고요. 지금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저희도 처음에 고민했었던 부분인데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해결방안들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앞으로도 고민하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문현아) : (감탄) 케비니오팀은 뿌듯하겠어요! 잘하고 있다고 인정 받았네요~. 이번기회에 이론으로만 배웠던 창업지식들에 대해 다시 한 번 확인해보는 기회가 되었을 것 같아요.~

 

박수영 : 이번 대화를 통해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의 교육과정이 ‘정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들 이었구나’ 를 느꼈다고 하는데요. 배웠던 이론들을 다시 한 번 꼼꼼히 공부해야겠다는 케비니오 전병훈 대표 만나고 올게요.

 

녹음5 43초 전병훈 대표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을 통해서 교육을 받았던 창업이론에 있어서 완벽하게 들어맞는 팀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핵심고객을 확보한 다음에 그 주변 고객을 상대로 영역을 확장해나가는 전략을 저희는 잊고 있었던 부분이었고요. 저희는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었고, 융기원을 통해 받아왔던 교육들이 이론적인 것만이 아니라 실제로 사용되고 열매가 보장되는 커리큘럼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문현아) : 창업을 하고 있는, 지원을 받고 있는 팀들이 이렇게 이야기 하니까 궁금해지는데요? <경기도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 어떤가요?

 

박수영 : 더플랜잇 양재식 대표는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합니다. 2016년 창업지원사업이 종료된 이후에도 언론홍보를 지원해주는 등 꾸준히 사후관리도 받고 있는데요, 어떤 점이 좋았는지 솔직한 이야기 듣고 올게요.

KakaoTalk_20171026_072016149

녹음6 32초 양재식 대표

융기원 지원 사업은 교수님이나, 해당 전문가를 만나기가 수월한 측이 있습니다. 융기원측에서도 지원을 많이 해주시는데요. 아이디어만 있는 단계에서 지원할 때 가장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고, 실제로 지원해주는 자금이나 이런 부분도 적지 않은 부분을 지원해주기 때문에 경기도 내에 있는 대학생이거나,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대학생분들은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꼭 지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현아) : 실제로 지원을 받고 있고, 그 지원으로 승승장구하고 있는 선배창업가가 이렇게 추천하니까 솔깃한데요?

 

박수영 : 다양한 지원뿐만 아니라요. 오늘처럼 먼저 창업에 뛰어든 선배창업가를 만날 수 있 는 기회! 이런 기회를 어디서 얻을 수 있겠어요~

(문현아) : <케비니오> 그리고 <더플랜잇> 두 팀 모두 건강한 먹거리 문화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조만간 한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만나볼 수 있을꺼라고 믿습니다!!

박수영 : 오늘 경기도와 융기원이 함께하는 <펼쳐라 성공창업의 꿈>, 창업을 하면서 어려움이 있던 케비니오팀이 선배 창업가인 더플랜잇팀에게 조언을 구하는 내용으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문현아) : 유익한 정보 전해준 박수영 리포터, 고맙습니다.

박수영 : 네, 감사합니다.

 

907news@ifm.kr

Check Also

(펼쳐라 성공창업의 꿈-06)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 성공적인 투자금 유치를 위한 예행연습~!

[경인방송=보도국 기자]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펼쳐라 성공창업의 꿈■방송일시: 2017년 10월 4일 15시 30분■주제: [대학생 융합기술 창업지원사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