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분명한 취업목표를 설정하고 취업처를 분석해요~
다시뛰자 4050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17, 수정일 : 2017-11-20
[ 경인방송 = 보도국 ]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다시뛰자4050
■방송일시: 2017년 11월 17일 15시 30분
■주제: [다시뛰자 4050] 분명한 취업목표를 설정하고 취업처를 분석해요~
■진행: 문현아
■리포터: 박수영

(문현아) : 이번 순서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다시 뛰자 4050> 시간입니다. 40대 조기퇴직자 또는 50대 베이비부머 세대의 재취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어떤 소식을 전해줄지 궁금하네요~ 박수영 리포터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 박수영리포터.

 

박수영 : 안녕하세요 ~ 박수영입니다. 4,50대 재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이 구직활동을 할 때, 어려워하는 것이 어떤 걸까요?

 

(문현아) : 음.. 자기소개서 작성 하는거요? 아니면 면접 준비?

 

박수영 : 그것도 맞는데요~ 그에 앞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면접 준비를 할 나에게 맞는 회사를 찾아야겠죠? 어떤 일자리가 있는지, 취업처를 찾는 방법부터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문현아) : 취업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가 다양하잖아요. 구인모집을 하는 회사정보를 빠르게 얻어야 하는데, 이것도 나름의 꿀팁!이 있을 것 같아요~

 

박수영 : 맞습니다. 일자리를 찾기 위해서 어떤 사이트를 공약해야 하는지부터 취업목표설정까지! 일자리검색 노하우를 듣고 왔습니다. 수업을 들은 양정주 선생님 이야기 듣고 올게요.

KakaoTalk_Moim_3nwdgp49qDXwjkpmExM61fF0H9Qy4N

녹음1 34초 양정주선생님

취업처를 분석하려면 자신의 분명한 취업목표가 있어야 되고, 그 목표에 따라서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찾아봐야 되고 거기에 맞춰서 본인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야 되는데요. 그동안은 본인이 갖고 있는 생각의 폭이 좁아서 알고 있는 것들이 적었는데요. 다양한 직업군이나 자신의 능력을 찾아서 분야를 넓힐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문현아):이번 수업으로 평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한 일자리가 있다는 걸 알게 된 것 같은데요. 어떤 수업인지 조금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박수영 : 이날 수업에서는 ‘취업처 분석’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배웠는데요. 정은선 강사는

취업처를 분석하는 것은 물론, 거기서 더 나아가 인맥관리도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녹음2 30초 정은선강사

취업처를 분석하기 위해서 어떤 사이트를 공약을 하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내가 취업에 유리한 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의 인맥관리를 해야 되는지, 어떻게 내가 취업과 관련해서 조금 더 많은 정보를 얻고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들이 무언인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고요.

 

(문현아) : 음.. 교육에 참석한 것만으로도 엄청난 인맥을 얻은 것 아닐까요?

취업전문 강사분이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구직자분들을 알게 된 거잖아요

 

박수영 : 재취업이 정말 막막했다는 양정주 선생님은 같은 구직자분들과 정보도 공유하고 서로를 응원하며, 교육에 참석한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합니다.

 

녹음3 27초 양정주선생님

이런 일이 저 혼자만의 일인 것처럼 위축되는 면이 있었는데요. 나와서 보니까 여러 직업을 가진 분들이 같은 입장에서 나오신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이런 분들의 경험과 제 경험을 비추어 봐서 용기를 얻는 부분도 있었고, 위로가 되는 부분도 있었고요. 또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문현아):(감탄) 이번 수업으로 용기와 자신감을 얻은 것 같은데요~

 

박수영: 수업자체도 굉장히 간단하게, 이해하기 쉽게 진행되었는데요. 취업을 하려면 3가지만 잘하면 된다고 합니다. 잘 찾고 잘 쓰고 잘 말하면 된다는 이현웅 강사 만나볼게요~

 

녹음4 34초 이현웅강사

취업을 하려고 하면 3가지를 잘해야 합니다. 일단 잘 찾아야 합니다. 내가 지원할 만한 곳이 어디서 사람을 뽑는지 잘 찾아야 하는데요. 찾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열심히 찾아야 하는데요. 잡서칭할 때 일주일에 3시간에서 4시간 정도 찾아보라고 하는데요. 그게 힘드니까, 어떻게 효과적으로 하는지 이런 부분을 설명 드립니다.

 

(문현아) : 재취업에 대해 ‘무조건’ 어렵게 생각하는 4~50대 분들도 많은데, 이런 분들에게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강의를 진행하는 것 같아요.

 

박수영 : 이현웅 강사의 인기는 굉장히 뜨거웠는데요.

쉬는 시간에도 구직자분들의 질문으로 쉴 틈이 없더라고요~

 

(문현아) : 질문이 많았다는 건 그만큼 구직자분들이 궁금한 점이 많았다는 거잖아요 ~

 

박수영 : 그렇습니다. 4~50대 구직자분들에게는 유용한 취업정보와 사이트, 일자리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색 노하우에 대한 수업이 필요했는데요. 박정숙 선생님은 이런 교육을 듣고 싶었다며 만족스러워했습니다.

 

녹음5 16초 박정숙 선생님

새로 일을 구하려고 보니까 뭘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더라고요. 찾아보니까 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이런 강의는 많은데 저는 어떤 기업이 일자리를 모집하고 있는지 찾는 것부터 막막하고 어려운데 이런 걸 알려주는 곳은 없더라고요.

 

(문현아) : 수업을 듣고 정말 만족해하시는 것이 여기까지 느껴집니다. 생각해보니까, 취업정보 사이트가 나온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잖아요.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지원방식이 어려울 수도 있겠어요.

 

박수영 :그렇죠, 저희에게는 친숙할지 몰라도 4,50대 베이비붐세대에게는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이 더 익숙한 거죠~ 경력단절로 재취업에 대해 더 어렵게 생각했다는 박정숙 선생님이야기 계속해서 듣고 올게요.

KakaoTalk_Moim_3nwdgp49qDXwjkpmExM61fF0H9BqjT

녹음6 34초 박정숙 선생님

저는 일자리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가 이렇게 다양한지 몰랐어요. 오늘 찾아보니까, 저는 경력이 단절 되서 없는데도 제가 지원할 수 있는 회사가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몇 가지 요령들도 알려주셨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수업을 진행하신 강사님이 직접 회사를 소개해주신다고 하셨고, 상담사분과 간단한 상담도 나누고. 오늘 소양교육에 나왔기 때문에 이런 소중한 분들의 도움으로 저에게 좋은 기회가 생긴 것 같습니다.

 

(문현아) : 사실 충분한 능력이 있지만 경력이 단절된 분들이 많거든요.

그분들도 자신들의 능력을 살려서 재취업을 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박수영 : 이번 교육이 각자의 능력을 살려서 취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거니까요. 열정을 갖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교육이 끝나고 자기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분석하게 되었다는 신동선 선생님 만나고 왔습니다.

 

녹음7 20초 신동선 선생님

그동안에 자기 자신을 돌아보지 못했던 걸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고요. 어떤 일이 맞는 건지 적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앞으로 남은 생을 어떻게 전개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인가를 생각해보게 만드는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문현아) :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취업전략이잖아요. 이렇게 전문적인 교육을 받으면 더 빨리 원하는 곳에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수영 : 4,50대 구직자분들은 중년에 접어들었지만 인생 2막을 위한 취업 의지는 20대 못지않았습니다. 이런 열정이라면 조만간 원하는 곳에 재취업해서 성공적인 재취업후기를 들을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문현아): 네, 그때를 기다릴게요~

경기도와 경기도일자리재단이 함께하는 <4050 재취업 Restart 프로그램>!

유익한 정보 전해준 박수영 리포터, 고맙습니다.

 

박수영 :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