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우리동네 구석구석 2017 따복버스 개통완료!
경기통통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20, 수정일 : 2017-11-23
[ 경인방송 = 보도국 ]

경기통통 로고

따복버스123_1따복버스123_2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에 연말이 다가오고 있는게 느껴지는데요. 벌써 올해 예정했던 따복버스 개통들이 완료 됐습니다.

문현아

그렇네요. 경기통통이 꽃피던 5월에 처음 시작했는데, 벌써 11월도 지나가고 있고 시간이 참 빠릅니다. 또 따복버스 소식들은 저희가 자주 접했는데 2017년 계획이 마무리 됐나보네요.

정경아

네, 그래서 오늘은 올 한해 개통한 따복버스들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준비했습니다!

어느 지역을 어떻게 운행하는지 도민들의 반응은 어떤지 알려드릴텐데요.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조창희 주무관을 만나고 왔습니다.

29_01

따복버스 운영 이유

- 특정 요일이나 시간대에만 버스를 이용하는 수요가 발생해서…

관광지나 공원 등을 연계하는 형태로 운행하게 되겠습니다. (01_43)

정경아

교통취약지역 해소를 위해 경기도에서 2015년부터 운행해 왔는데요. 수요를 고려해 다양한 곳에 따복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현아

맞아요, 평일 오전‧오후는 통근‧통학 노선으로, 주말에서는 관광노선으로 버스 한대로도 알차게 운행하죠.

정경아

그럼 지난 5월 개통한 김포시의 따복버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김포시청 교통행정과 채민석 주무관입니다.

29_02

김포 따복버스 관광노선 운영

- 주말 따복버스 1-1번은 김포북부지역을 운행하며 …

“평화누리길”, “김포함상공원” 등을 찾아 보실수 있습니다. (02_25)

문현아

김포면은 거리상으로 멀지않아서 당일치기 나들이로 딱 맞잖아요. 이제 교통편도 편해졌으니까요. 많은 분들이 찾아주시면 더 좋겠네요.

정경아

네, 김포와 포천 등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운행하는 따복버스들이 있으니까요.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주말을 책임지는 관광 노선 외에 통근과 통학을 책임지는 따복버스도 있는데요. 수원시에서 운행중인 123A번 버스입니다.

다시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조창희 주무관입니다.

29_03

수원시 따복버스 123A번 노선

- 출퇴근 수요가 발생하는 평일과 토요일 출퇴근 시간때 …

오후 12시에서 1시 20분까지 3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03_41)

문현아

수원산업단지처럼 출퇴근 시간때에만 수요가 있는 곳들의 불편을 해소하는게 따복버스 취지잖아요. 생각만해도 피곤한 출근길 더 편안해지셨으면 좋겠네요.

29_04

수원시 따복버스 이용객

- 산업단지 출퇴근 하고 있는데요. 여기 버스로 다니려면 …

가는 길에 정류장도 많이 안 들러서 더 좋은 것 같아요. (04_23)

정경아

또한 운행 수요가 없는 낮 시간대에는 수원역과 경기도청을 오가는 버스로 운행중인데요. 수원산업단지통근을 돕는 123A번 버스, 현재도 이용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문현아

출근시간에는 1분 1초가 정말 길게 느껴지잖아요. 기존 버스노선에 비해 회사와 인접한 곳으로 버스가 다니니까요. 조금이라도 출근길 여유가 생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정경아

수원시외에도 출퇴근을 위한 노선을 운행중인 따복버스들이 더 있는데요. 지난 8월에 개통해서 운행중인 화성시의 2000A번 버스입니다.

29_05

화성시 따복버스 2000A번 노선

- ‘2000A’노선은 석포공단, 노하공단, 덕우공단 근로자들의 통근편의를 위해 …

시범운행 후 9월 이후 차량을 증차하여 정상운행 할 예정입니다. (05_33)

문현아

화성시의 경우에는 공단들을 운행했죠. 공장밀집지역들이 대부분 도심과는 떨어져 있잖아요. 그동안은 아무래도 버스 이용이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실제로 노하산업단지 정류장의 경우에는 따복버스 운행전엔 10-2번과 12번 버스 단 2개의 노선이 있었고요, 그래서 공단 근로자분들이 당시에도 출퇴근길에 불편을 겪고 있다고 했는데요.

29_06

화성 공단 근로자 인터뷰

-평소에 출퇴근 어떻게 하세요?!

-자가용 끌고 다니시는 분들도 많고, 힘들죠. (06_25)

문현아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면 어쩔수없이 자가용으로 출퇴근하게 되죠. 또 수원과 화성을 오간다고 하니까요. 멀리서 통근하는 분들도 이용하시기 좋겠네요.

정경아

네, 8월 시범운행을 거쳐 현재는 차량을 증차해 운행하고 있으니까요. 많은 이용부탁드립니다. 또 가장 최근에 개통했던 고양시의 따복버스도 있었는데요.

29_07

고양시 따복버스 60번 노선

- 양시의 따복버스는 60번으로 지난 10월 13일부터 …

주말에는 아침 7시에서 저녁 8시까지 6회를 운행합니다. (07_28)

정경아

출퇴근과 생활편의는 물론이고요, 일산전통시장과 일산역 등 대중교통이 환승이 원활해집니다. 또한 호수공원과 한류월드, 킨텍스 등 지역명소 나들이에도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현아

이렇게 정리해보고 나니까요. 정말 많은 곳에 따복버스가 추가 됐네요.

정경아

이밖에도 시흥과 포천, 군포, 광명 등 다양한 곳에 올해 추가 운행이 도입됐습니다.

29_08

앞으로의 계획 및 마무리

- 경기도 따복버스는 지난 2015년 8월 파주의 77번 버스를 시작으로 …

도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8_24)

정경아

교통취약지역 해소로 교통 복지를 실현하는 경기도의 따복버스! 내년에도 계속해서 확충되니까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문현아

네! 정경아 리포터 다음주에 만나요~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