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여성용 화장품 전문, 핑키 파우더의 오형석 대표, 우리나라 중소기업 화장품을 해외 판매해 성과커.
청년역직구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1-27, 수정일 : 2017-11-29
[ 경인방송 = 보도국 ]

여성용 화장품 전문, 핑키 파우더의 오형석 대표, 우리나라 중소기업 화장품을 해외 판매해 성과커.

mc : 네, 이번시간은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사업에 참가하는 ‘열정적인 청년들의 창업이야기’ 시간입니다. 김다현 리포터가 소식 준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리포터 : 안녕하세요. 김다현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여성 기초화장품을 해외로 역직구하고 있는 ‘핑키 파우더’의 오형석씨의 창업이야기를 들어 볼 텐데요. 저번시간에는 여성 기초화장품을 이베이에서 판매했을 때, 이윤이 별로 남지 않고, 대형셀러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판매하기가 힘들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실제로 여성 기초화장품을 전문으로 판매하고 있는 오형석 씨를 통해서, 초보 판매자들이 어떻게 하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mc : 네, 그렇군요. 그런데, 남성분이신데, 여성 화장품을 선택하시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리포터 : 네, 저도 그 계기가 궁금했는데요. 오형석 씨는 인도네시아에서 화장품 역직구 회사에 근무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 화장품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여성 기초 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등을 함께 판매하고 있는데요. 먼저 오형석 씨에게 역직구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를 들어봤습니다.

 

1 : 국내 스토어 팜에서 누나를 도와 국내 판매를 하면서 해외 판매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있었는데 해외 판매에 대한 시도를 하지 못하고 있었는데 때마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경기도 청년해외역직구 사업의 공고를 보고 지원하고 선정되어서 이를 계기로 해외역직구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mc : 네, 처음에는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판매를 하시다가, 해외 판매에 대한 관심이 생기면서, 이번 지원사업의 도움을 받아서 시작하게 되셨군요. 국내에서 판매를 하실 때는 어떤 상품을 주로 판매 하셨나요??

 

리포터 : 네, 처음에는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으셨다고 합니다. 오형석 씨에게 국내에서는 어떤 상품을 판매하셨는지 와 여성용 화장품을 전문으로 판매하시게 된 계기를 직접 들어 봤습니다.

 

 

 

2 : 처음에는 국내에서 판매하고 있는 여자 신발이나 14k 여자 액세서리를 생각하고 판매를 시도해보았었습니다만 신발은 배송비가 비싸고 14k는 고가의 제품이라 판매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예전에 인도네시아 한국 화장품 역직구 회사에 잠깐 근무했던 경험이 있어서 이를 계기로 한국 여성 화장품을 판매하게 되었습니다. 기초 화장품부터 색조화장품까지 다양하게 판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mc : 네, 여성 화장품이 초보 판매자 분들이 판매하기에는 접근성이 좋고, 매출이 쉽게 오른다는 장점이 있지만, 순 이익이 별로 남지 않기 때문에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고 들었는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이 있을까요~?

 

리포터 : 네, 여성용 기초 화장품 같은 경우에는, 매출이 빠르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지만, 많이 팔리게 하기 위해서는 단가를 낮춰야 하고, 또 판매자들 사이에서 가격경쟁에 민감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 화장품만으로 꾸준히 판매를 이어가기는 쉽지 않습니다. 오형석 씨에게 여성 기초화장품을 전문으로 판매하시면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시는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3 : 한국 화장품 역직구 시장은 현재 시장이 커진 상태로 예전 초기 시장과 다르게 자본의 논리가 적용되는 곳입니다. 판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몇몇 브랜드의 경우에는 보다 많은 자본력을 가진 쪽이 단가 등의 측면에서 유리해서 이런 부분에서는 초보 셀러들이 진입하기에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저 또한 자본력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직은 덜 알려진 중소 브랜드 중에서 제품 경쟁력이 있는 브랜드를 소싱해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의 역직구 사업 내에서 강사님께서 셀러들간의 스터디를 조직해주시고 이끌어주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mc : 네, 그러니까 기초화장품을 판매할 때, 단가를 낮춰서 이윤을 많이 남기려면, 자본력이 있어야 하는군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제품 중에서도 경쟁력 있는 제품을 판매하고 계시고, 또 스터디도 하고 계신다고 하셨어요. 스터디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나요~?

 

리포터 : 네, 오형석 씨는 다른 역직구 사업 참가자분들과 함께 한 달에 한 번씩 모여서 기초화장품 판매에 대해서 연구하고, 서로 정보를 공유하는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이베이 전문 강사이신 한기용 강사님께서 주최를 해서 직접 스터디를 통해서 여성 기초화장품판매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스터디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어떤 긍정적인 효과를 내고 있는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4 : 한국 화장품 판매 스터디는 강사님의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스터디를 통해서 잘 알지 몰랐던 브랜드를 소싱해오고 이를 어떻게 하면 잘 마케팅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로드샵과 같이 잘 알려진 브랜드가 아닌 중소 브랜드는 상품 경쟁력이 있다고 해도 잘 알려지지 않아서 판매가 수월하지 않은 편인데 다 함께 마케팅을 진행해서 이러한 부분을 극복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mc : 네,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중소기업의 화장품 같은 경우는, 판매가 쉽지 않겠어요. 그래서 중소기업의 제품 중에서도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어떻게 판매를 할 것인가를 함께 연구해서 마케팅을 하고 계시는군요. 실제로 대기업 제품과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할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리포터 : 네, 판매자 입장에서 가장 큰 차이는 아무래도 순 이익이 얼마나 남느냐 인데요. 오형석 씨에게 대기업 브랜드의 제품과 중소기업 제품을 판매할 때의 차이에 대해서 직접 들어봤습니다.

 

5 : 대기업 브랜드를 판매하면 아무래도 빠르게 매출이 늘어나는 편입니다만 이를 다른 자본력이 있는 셸러들과 비교해서 저렴한 가격에 소싱해오는 것은 어려운 핀입니다. 따라서 비슷한 가격에 판매하면 순이익이 낮은 편입니다. 이에 반해 중소 브랜드를 판매한다면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서 아무래도 판매가 된다면 마진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중소 브랜드의 경우에 인지도 등의 문제로 판매가 빠르게 되는 편은 아니라 이를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등의 여러 노력이 필요한 편입니다.

 

mc : 네, 가격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네요. 중소기업 제품 같은 경우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마케팅을 통해서 제품의 장점을 소비자들에게 많이 알리는 게 중요하겠어요.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형석씨는 현재 국내 판매와 해외 판매를 함께 하고 있는데요. 국내 판매는 친누나 분을 도와 운영을 하고 계신데, 마케팅이나 판매를 할 때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판매와 해외 판매의 차이점에 대해서 들어봤습니다.

 

6 : 친누나는 국내에서 블랙하트라는 여자 신발 쇼핑몰과 14k 액세서리를 스토어 팜에서 판매 하고 있습니다. 누나는 국내 신발 쇼핑몰에서 디자이너로 근무 했던 경험이 있어서 회사를 그만두고 신발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판매를 시작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꾸준히 고객이 늘고 있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 판매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배송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 판매의 경우에는 대체로 무게와 상관없이 물품을 같은 가격으로 보낼 수 있지만 해외 판매의 경우에는 무게에 따라서 가격이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해외 판매의 경우에는 가볍지만 단가가 나올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편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mc : 네, 가장 큰 차이점은 배송이라고 하셨네요. 해외 판매를 할 제품을 선택할 때는 무게가 얼마나 나가는지도 꼭 확인을 해 봐야겠네요.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무게에 따라서 가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이런 부분도 꼼꼼하게 측정해 보는 것이 중요 할 것 같습니다. 오형석 씨는 앞으로 국내 판매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을 이베이에서 해외 판매로 확장시킬 계획도 가지고 계시다고 했는데요. 앞으로 향후 계획에 대해서 들어봤습니다.

 

 

7 : 현재 누나와 함께 국내 및 해외 판매를 진행하면서 자리를 잡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 판매의 경우에는 경기도 청년 해외역직구 창업 사업을 통해 화장품 판매를 시작해서 차츰 카테고리를 넓혀가고자 합니다. 이 사업을 통해 도쿄 기프트 쇼를 방문해서 여러 상품들을 소싱할 수 있었고 이 중에서 키덜트 관련 토이 제품을 시도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최근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진출 등으로 화제가 되고 꾸준히 인기가 있는 케이팝 제품 등으로도 카테고리를 확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여자 화장품도 스터디를 진행하는 등 꾸준히 판매를 하고자 합니다. 매출이 늘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mc : 네, 앞으로 다양한 제품으로 해외판매를 확장할 계획을 가지고 계시네요. 또 지금하고 계신 스터디가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리포터 : 네, 강사님께서 직접 주도하시는 스터디이기 때문에, 참가자분들간의 정보 공유뿐만 아니라, 전문가의 도움까지 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유익한 시간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형석 씨에게 앞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봤습니다.

 

 

8 : 저도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준비하면서 여러 고민들이 많았었습니다. 저도 아직 누군가에게 조언을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회사를 그만두고 창업을 준비하고 계신 분이 혹시 이 기사를 보게 된다면, 조금은 신중하게 접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국내 및 해외 셀러로 판매를 진행하면서 느낀 것은 미생에서 나온 것처럼 회사 안이 전쟁터라고 하면 회사 밖은 지옥이라는 표현처럼 보다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청년 해외역직구 창업 사업 같은 경우에는 초기에 해외 셀러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좋은 교육 프로그램과 매월 100만원의 배송료 지원에 추가적으로 수수료 지원, 그리고 부자재까지 지원해주는 것처럼 초기 해외 셀러들에게는 가장 좋은 베네핏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mc : 네, 창업을 시작하기 전에 신중하게 생각해봐야한다고 하셨는데, 그만큼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하고 회사생활만큼이나 많은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기 때문 인 것 같습니다.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그만큼 창업의 꿈을 가진 분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원하는 목표만큼의 매출이나 순 이익을 얻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연구가 필요합니다. 특히 혼자서 그 꿈을 이루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텐데요. 경기도 경제과학 진흥원의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사업’의 도움을 받으셔서, 좀 더 체계적으로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mc : 네,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리포터 :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