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에이슨앤컴퍼니의 한기용 대표, 향후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판매자들을 위한 이베이 판매 전략 및 노하우 전수.
청년역직구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2-07, 수정일 : 2017-12-08
[ 경인방송 = 보도국 ]
에이슨앤컴퍼니의 한기용 대표, 향후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판매자들을 위한 이베이 판매 전략 및 노하우 전수.


mc : 네, 이번시간은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사업에 참가하는, 청년들의 창업이야기를 들어 보는 시간입니다. ‘열정적인 청년들의 창업이야기’ 김다현 리포터가 소식 준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리포터 : 네, 안녕하세요. 김다현입니다. 그동안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많은 참가자 분들의 창업이야기를 들어봤는데요. 오늘은 이베이 교육 전문 강사이시자, 에이슨앤컴퍼니로, 이베이에서 직접 판매를 하고 있는 한기용대표의 이야기를 준비 했습니다.

mc : 네, 한기용 대표께서는 언제부터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판매를 시작하셨나요?

리포터 : 네, 한기용 대표는 2009년부터 이베이에서 해외 판매를 시작해서, 에이슨앤컴퍼니로 해외 판매 전문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베이전문강사와 초보 판매자 분들을 위한 멘토로도 활동하시면서, 청년창업을 통해 이베이에서 판매를 진행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십니다.

mc : 네, 그렇군요. 오랜시간동안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판매를 하시면서, 굉장히 많은 노하우가 축적 되어서, 초기 창업자 분들에게 조언해 주실 부분이 많을 것 같아요.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기용 대표께 직접,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노하우와 조언을 들어보려고 합니다. 먼저 앞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전망에 대해서 들어 봤습니다.

1 : 많은 전문가들이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이 굉장히 드라마틱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 주요 IT기업들도 앞 다투어서 커머스 기능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봐서는, 향후에도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 집니다. 최근 알리바바가 진행했던, 광군제 하루에만 판매된 금액이 28조원 이였는데요. 작년에는 28조원을 기록했으니 일 년 만에 약 30%가 증가했습니다. 한국의 해외전자상거래 시장도 많이 성장했는데요. 이미 해외직접판매가 직구 시장을 앞서고 있고, 많은 한국 기업들이 해외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어서, 향후 해외전자상거래 시장 전망이 아주 밝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MC : 네, 하루에 28조원이면 정말 대단한데요. ‘광군제’는 어떤 날인가요?

리포터 : 네, 광군제는 중국의 11월 11일로 ‘독신절’ 이라고도 하는데요.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가, 광군제를 맞아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시작하면서,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처럼 최고의 쇼핑 시즌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이미 알리바바나 타오바오처럼 전자상거래 기업이 크게 자리 잡고 있는데요.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MC : 네, 앞으로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전망도 밝다고 얘기해 주셨는데요. 특히 ‘중소기업’들이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쟁력을 갖춰야 할까요?

리포터 : 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중소기업들이 대기업 제품과 경쟁을 하려면,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데요. 한기용 대표에게 어떤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하는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2 :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해외 이커머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몇 가지 요소가 준비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첫째는 제품의 디자인입니다. 제품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외부적으로 보이는 디자인이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세련되지 않으면, 해외시장에서도 통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당연히 가격경쟁력을 갖춰야 하는데요. 전 세계적으로 경쟁해야만 하는 현재시장구조에서는 가격경쟁력은 가장 기본적인 요소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제품에 대한 마케팅적인 셀링 포인트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다른 제품과 차별화 하여 세계시장에서 주목 받을 수 있습니다.

MC : 네, 우선 디자인을 맨 처음으로 말씀해 주셨어요. 그만큼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도 시각적인 측면이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네요.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특히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 하려면, 제품의 품질도 중요하지만, 세련된 디자인으로 구매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제품에 따라서 차이는 있지만, 보통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고객층은 젊은 층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디자인과 품질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이 인기가 있습니다.

MC : 네, 다음으로 마케팅에서 셀링 포인트를 잘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예를 들면 어떤 게 있을까요?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예를 들면, 기초화장품 같은 경우 대기업 제품에 비해서 중소기업 제품이 아직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제품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키면서, 가격적인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MC : 네, 그렇군요. 또 이번 경기도 지원 사업 참가자 분들에게 직접 이베이 판매 교육을 진행하시면서 느낀 점도 많으셨을 것 같은데, 어떻게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리포터 : 네, 한기용 강사께서는 이번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참가자 분들에게 직접 이베이에서 실질적인 판매를 할 수 있는 교육뿐만 아니라, 멘토로서 참가자 분들에게 많은 조언과 노하우를 아끼지 않고 해 주셨는데요. 이번 지원 사업 참가자 분들을 직접 교육하시면서 느낀 점을 들어 봤습니다.

3 : 현재 한국의 청년들은 많은 어려움에 직면에 있는 게 사실인데요. 좁아진 취업 시장과 더더욱 치열해져 가는 경쟁구조등을 봤을 때 과거보다 많은 면에서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그런데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지원 사업을 진행하면서, 우리 청년들이 언어도 어느 정도 준비되어 있고, 감각도 좋은 친구들이 많아서, 해외 판매에 빨리 적응하고 성장해 나가는걸. 지켜볼 수 가 있었습니다. 이 청년들이 해외 비투씨 판매 비즈니스를 자신의 창업 아이템으로 선정하여, 성장해 나가는걸. 옆에서 지켜보면 무척이나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MC : 네, 이번 해외역직구 사업에 지원하신 참가자 분들 뿐만 아니라, 많은 청년들이, 미래에 대한 막연함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죠. 청년창업의 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 앞으로도 이런 지원 사업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이번 해외역직구 사업 참가자 분들이, 청년창업을 통해서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자신만의 목표와 전문성을 가지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 또한 많은 보람을 느꼈습니다. 해외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외국어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이번 사업 참가자 분들은, 감각과 센스뿐만 아니라 꾸준한 노력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mc : 네, 이번 사업 참가자분들을 보면서, 나도 한번 도전해 보고 싶다. 라고 생각하는 예비 참가자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아요. 이런 분들께는 어떤 현실적인 조언이 필요할까요?

리포터 : 네, 앞으로 청년창업 해외역직구 사업에 참가를 원하시는 분들이나, 청년 창업을 통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사업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한 조언을 직접 들어봤습니다.

4 : 해외 비투씨 판매 비즈니스는 우리 청년들에게 매우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주 적은 자본과 적은 인력으로, 해외 비투씨 마켓 플레이스에 진출하여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건 과거에는 없었던 비즈니스 영역입니다. 세계시장에 늘 관심을 갖고 트렌드를 조사하고 세계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하는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어느덧 많이 성장할 수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외비투씨판매 비즈니스는 청년들이 꼭 한번 검토해 볼 만한 창업 아이템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mc : 네, 우선 해외 비투씨 판매의 가장 큰 장점은 적은 자본과 적은 인력으로,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 인 것 같습니다.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자본이 많지 않은 청년들에게는, 창업의 꿈을 실현할 수 있고 자신의 노력을 통해 성과를 낼 수 있는 적합한 사업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해외 판매를 통해서, 전 세계 고객들을 상대로 판매를 하려면, 세계시장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과 그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mc : 네, 직접 이베이에서 판매를 하고 계시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하면 이커머스 시장에서 판매를 잘 할 수 있나요?

리포터 : 네, 한기용대표가 이베이에서 오랜시간동안 해외 판매를 하면서 얻은 노하우는 무엇인지 직접 들어봤습니다.

5 : 해외 이커머스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소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본인만의 상품을 발굴해야 합니다. 그래야 경쟁우위를 갖고 마켓플레이스를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며, 판매과정이 단순해지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전 세계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에 대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부분 상품에 라이프 사이클이 매우 짧아지고 있고, 트렌드가 매우 빨리 변하기 때문에 그 속도를 따라 잡아야 성공적인 해외 판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본인의 아이템을 홍보해야 합니다. sns는 굉장히 좋은 광고수단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그 꾸준함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mc : 네,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게 나만의 아이템을 발굴해서, sns를 통해 꾸준히 홍보를 하는 것이 핵심이네요.

리포터 : 네, 그렇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비슷한 제품이 많기 때문에, 상품간의 가격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래서 더욱 나만의 아이템을 찾아서, 전문성을 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mc : 네, 그렇군요. 지금은 참가자분들이, 해외 비투씨 판매를 하고 있지만, 앞으로 비투비 판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리포터 : 네, 이번 사업 참가자분들 중에서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지고 비투비 판매까지 확장시키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내년에 해외역직구 사업 참가를 원하는 분들도, 좀 더 높은 목표를 가지고 참가를 하셨으면 좋겠고, 또 경기도 경제과학 진흥원에서 지원하는 범위가 좀 더 확장돼서, 더 많은 참가자분들에게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mc : 네, 좋은 정보 전해준 김다현 리포터, 감사합니다.

리포터 :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