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착한기업) 천연대리석을 만드는 착한기업
경기 / 사회 보도국 (907news@ifm.kr) 작성일 : 2017-10-06, 수정일 : 2017-12-15
[ 경인방송 = 보도국 ]

문현아의-카페인_배너작업01

■프로그램명: 문현아의 카페인-착한기업을 만나다
■주제: 착한기업을 만나다 (2)
■진행: 문현아
■리포터: 이가흔

 

 

(문현아) 이번 순서는 우리 사회를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착한기업을 만나볼 차례인데요. 이가흔 리포터 모셔볼게요, 안녕하세요~

 

이가흔: . 안녕하세요~

 

(문현아) 지난번 소개해주셨던 착한기업, 참 인상깊었는데요. 오늘 소개해주실 곳은 어디인가요?

 

이가흔 : 오늘 소개해드릴 이 착한 기업 역시, 우리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데 힘쓰고 있었는데요. 경기도 의왕에 위치한 오늘의 착한기업은 석재를 이용해 건설용 제품을 제조하는 곳이었습니다. 어떤 기업인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김완태 대표 이야기 들어보시죠.

 

INST1

녹음1 어떤 일을 하는 기업인가

여기는 천연 대리석을 다루고 있죠. 그래서 주거 쪽에 필요한 요소요소에 포인트 되는 곳에 천연 대리석으로 장식할 수 있도록 제조하는 그런 공장이 되겠어요. 주로 대리석은 물에 강하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화장실이나 주방 그리고 습기가 있는 곳 이런 곳을 마감 재료로 많이 쓰죠. 색깔도 미려하니까...

 

(문현아) 생각해보니 이 대리석을 인테리어 포인트로 많이 사용하는 것 같아요. 요즘에는 식탁도 그렇고... 바닥에도 장판대신 대리석을 사용하기도 하고요.

 

이가흔: 맞습니다. 특히 물에 강한 대리석의 특성상 주방이나 특히 화장실에 사용한다면 더욱 금상첨화겠죠. 무엇보다 이 착한기업에서는 30년이 넘는 시간동안 천연 대리석만을 고집했는데요. 그 이유, 안 들어볼 수 없겠죠?

 

INST2

녹음2 천연대리석을 사용하는 이유

무해하다는 거죠. 인체에 해로움이 없다. 새 집에 이사하게 되면 새집 증후군이라고 있잖아요. 그런 부분들이 벽을 천연석으로 연출을 하면 그런 것이 없어요. 그래서 무해한 것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문현아) 새집 증후군 때문에 아이들이 아토피가 생긴다는 뉴스도 많이 봤었는데요. 역시 사람에게는 천연으로 만들어진 것만큼 좋은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가흔: 그렇습니다. 혹시 집안에 대리석을 사용하시고 싶으시다면! 천연 대리석과 인조 대리석, 구분할 줄 알아야겠죠? 천연과 인조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여쭤보았습니다.

 

INST3

녹음3 천연대리석과 인조대리석의 차이점

인조대리석은 사람이 가루로, 접착제로 이렇게 굳혀가지고 또 모양을 만들어서 표면을 이렇게 폴리싱해서 그래서 천연 대리석과 같이 모양을 낸건데... 아무래도 자연스럽지 않을뿐더러 그 접착제 이런 부분들은 인체에 유해하다고 볼 수 있죠. 그런 부분이 천연과 인조가 다르다는 것. 이렇게 분명히 나눌 수 있습니다.

 

(문현아) 사실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제품들.. 예를 들어 식탁이나 화장실바닥 같은 경우. 이게 인조인지 천연인지 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것 같아요.

 

이가흔: , 사실 저도 이 대리석 제품이 모두 다 똑같은 돌에서 만들어진다고 생각했는데요. 전혀 아니었습니다!

이번에는 공장으로 이동해볼까요. 공장에 들어서자마자 한 켠에 큰 판들이 가득 쌓여있었는데요.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 궁금했습니다.

 

INST4

녹음4 공장안에 쌓여있는 슬라브

슬라브인데...이것이 이제 크니까 어떤 공간에 붙일 수가 없잖아요. 그래서 이것을 사이즈에 맞게 절단하고, 이 절단된 부분을 가공을 해야 되겠죠? 폴리싱을 해서 나갈 수 있도록 그래서 여기는 슬라브들이 대기하고 있는 장소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문현아) 저는 실제로 보지를 못해서요. 도대체 얼마나 큰건가요?

 

이가흔 : 제가 그 슬라브 옆에 서봤는데요. 예를 들자면, 제 키가 163cm인데, 저를 두 명 내지 세 명 정도 위로 쌓으면 동일한 세로 높이가 될 것 같았습니다^^

(문현아) 그럼 160cm로 잡아도 최소! 4m80cm는 되는 거네요? 정말 엄~청 크네요!

 

이가흔 : , 그렇기 때문에 한 켠에 이렇게 정리해두었다가 필요한 사이즈에 맞춰서 절단을 하게 되는 거죠. 이 절단이 끝나면 이어지는 과정이 바로 폴리싱인데요. 어떤 건지 혹시 아시나요?

 

(문현아) 폴리싱..? 영어로 해석하면....윤을 내서 반짝반짝하게 만든다는거 아닌가요?

 

이가흔: 맞습니다. 절단된 면을 기계를 사용해 윤을 내는 연마과정을 의미하는데요. 사실...이 폴리싱을 제가 직접 체험해봤습니다. 절단면에 기계를 대면서 왔다갔다하는 간단한 작업이었는데요. 생각보다 정말 힘들었습니다.

 

INST5

녹음5 폴리싱 과정 및 분류

아까 이렇게 해보셨는데...아까 해본 것은 1차적이죠. 그래서 거기서 거친 것부터 시작해서 고운 걸로 여러 번 이렇게 하면 면이 굉장히 광택이 나죠. 그래서 거기서 우리가 원하는 폴리싱을 얻을 수 있는데...이렇게 하는 것은 마른 광을 낸다고 하는 거죠. 이런 것은 조금씩 하는 것은 가능한데 긴 거리거나 면적이 넓을 때는 수광으로 큰 기계를 이용해서 합니다. 이 부분은 두께 면을 조금씩 조금씩 할 때에는 이렇게 마른 광으로 하는데 마른광중에서 1차적인 것 그것을 잠깐 경험을 해보신거죠.

 

이가흔: 말씀해주신 것처럼 저는 마른 광, 그중에서도 1차적인 폴리싱을 체험해봤는데요. 이 기계가 생각보다 무거웠거든요. 아마 제가 떨어트릴까 겁을 내서 그런지 다음날 팔이 좀 아프더라고요^^

 

(문현아) ~ 정말 이렇게 하나하나 수작업이 필요한지 몰랐거든요. 대리석 제품하나 만드는데 정말 정성이 많이 들어가네요.

 

이가흔: 제가 직접 체험해본 사람으로서, 완전 동감합니다.

특히 이 착한기업에서 정성을 들인 부분이 또 있는데요. 바로 무지주 선반에 관한 연구입니다.

 

(문현아) 무지주선반이요? 저는 처음 들어보는데...

이가흔: 흔히 선반하면 양쪽 밑에 받침대가 있잖아요. 그런데 이 받침대가 사라진 선반! 이것이 바로 무지주 선반입니다. 이 무지주 선반이 엄청난 하중을 견딜 수 있다고 해서! 제가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직접 긴~ 선반위로 올라가봤습니다.

 

INST6

녹음6 무지주선반 하중 실험

사실 저도 말은 이렇게 60kg라고 했지만 실제 사람이 올라가니까 훅 떨어지면 어떡하나 하고 마음속으로는 사실 졸였어요. 다음 주에 저희가 공공기관에 가서 저희가 공식적으로 하중을 시험을 받을 겁니다. 그 때는 아마 가흔씨보다 10kg 올려서 인증을 받을 계획입니다. 지금 실험한 것이 사실은 석고보드 판이었어요. 그런데 이것이 석고보드 판이 아니라 실질적으로는 화장실에 대리석 내지는 타일에 하잖아요. 그래서 거기에 이런 사이즈로 올라갔을 때는 가흔씨의 한 3명 정도 그 정도 올라가도 충분하다는 것...

이가흔: 제가 직접 올라가보니...이 무지주 선반의 안전성 믿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착한기업의 제품들은 고객의 건강과, 튼튼한 안전성을 갖추고 있었는데요. 거기에 꾸~준한 이웃사랑 실천까지 3박자가 딱! 맞아떨어지는 곳이었습니다.

 

INST7

녹음7 사회봉사활동의 시작

십..한 삼년정도..그 때부터 했는데요. 저는 사실 신앙인의 한사람이에요. 그래서 대다수는 신앙과 관련된 그 쪽으로 봉사활동을 하고요. 관련이 직접 안 되는 것은 월암길회. 내가 여기 공장을 하면서 여기에 거주하고 있으니까, 이쪽 주민이기도 하고... 직원들한테는 대표지만, 동네주민으로서의 그러한 역할을 해야 되겠다는 것...

 

(문현아) 가까이에 사는 이웃들과의 화합을 위해 직접 단체까지 만드신걸 보니 정말 이웃사랑이 남다르신 것 같아요.

 

이가흔 : , 일반적인 봉사활동은 물론, 함께 살아가는 지역 주민들과 화합을 위해 앞장서서 노력하고 계셨습니다.

 

(문현아) 요즘 이웃끼리 소음 같은 문제로 얼굴 붉히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래서 저는 같이 살아가는 이웃들과 화합을 유지하는 것도 참 중요한 것 같아요.

 

이가흔: 맞습니다. 역시 착한 기업답게, 이웃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특히 지역민들과 함께해야겠다고 생각하셨던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INST8

녹음8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기업

중요한 것이 무엇인고 하니 그 원주민들간의 갈등... 본인들의 땅을 팔고, 사고하면서 생기는 여러 가지 갈등... 아니면 공장과 공장 사이에 심지어 주차문제 이런 것 까지도... 이런 것까지도 아울러서 그런 걸로 인해서 성과 없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안되겠다...

 

(문현아) 맞아요. 정말 같이 살아가는 내 이웃인데, 이웃 갈등은 정말 성과없는 스트레스죠.

 

이가흔: 맞습니다. 이 착한기업이 지역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해주는 중재인역할을 해주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렇게 착한기업,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INST9

녹음9 앞으로의 비전

우리의 비전이라고 한다면 저는 정말 세를 주면서 이렇게 십수년을 하다가 이 공장을 지은 지가 4년째에 접어들거든요. 상장기업으로 만드는 것. 제가 나이가 60하고도 한 3-4살 더 먹었는데 요즘 100세 시대니까 한 80세까지는 일할 수 있겠지 않겠어요. 그래서 몇 년 안에 한 5-6년 안에 상장기업을 만드는 것이 제 작은 꿈입니다.

 

(문현아) 지금처럼 이렇게 천연 대리석을 고집하시면서, 이웃사랑도 실천하신다면 그 꿈! 금방 이루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가흔 : 맞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착한 기업 어떠셨나요? 환경과 아름다움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이웃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착한 기업이었습니다. 저는 다음 주 또 다른 착한기업을 찾아 돌아오겠습니다.

 

(문현아) 그러게요~ 정말 오늘도 스튜디오가 훈훈해진 것 같네요. 다음주도 기대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이가흔: 네 감사합니다~



보도국 907new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