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라이브뉴스 / 경기통통 / ■시내버스 암행어사단, 경기도 ‘시내버스 도민 서비스 평가단’ 발대식

■시내버스 암행어사단, 경기도 ‘시내버스 도민 서비스 평가단’ 발대식

[경인방송=보도국 기자]

경기통통 로고

발대식1 발대식2

장한아

DJ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가요?!

경기도의 교통 정책과 정보에 대해 모두 알려드리는 ‘경기통통’ 시간입니다.

정경아 리포터 안녕하세요!

정경아

네, 안녕하세요!

지난주에 버스 준공영제에 이어 오늘도 경기도 버스와 관련한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강준의

DJ

버스, 경기도민 대부분이 자주 이용하는 만큼 버스에 관한 내용들이 많을 수밖에 없겠네요.

정경아

그렇죠,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도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져서 더욱 큰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장한아

DJ

그럼 도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정책인가요?!

정경아

네. 경기도 버스의 좋은 점, 불편한 점 모두 도민들이 직접 평가하는데요. 12월 14일 경기도과학진흥원에서 ‘경기도 시내버스 도민서비스 평가단’이 발대식을 가졌습니다. 그 현장에 다녀왔는데요.

먼저 남경필 경기도지삽니다.

33_01

남경필 지사 인사말씀1

– 우리 하루에 경기도 버스 이용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

그만큼 도민들이 정말 필요하다고 느끼시고, 많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01_38)

정경아

경기도는 하루 약 388만명의 도민이 시내버스를 이용하고요, 전국 버스의 29.7%를 차지하는 전국최고의 광역단체입니다.

장한아

DJ

일일 이용객이 그 정도예요?! 교통, 그중에서도 버스와 관련된 정책은 생활과 밀접하잖아요. 그런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들이 직접 평가한다는 것, 정말 큰 의미가 있네요.

강준의

DJ

정책을 행정적인 업무로만 보는 게 아니라, 도민들의 시각에 맞춰 진행할 수 있으니까요. 실효성도 훨씬 높아지겠네요.

정경아

그리고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 연령대를 고르게 선발했는데요, 성비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도 특정 성별이 60%를 초과하지 않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노령자와 장애인을 포함해서 선발했습니다.

33_02

남경필 지사 인사말씀2

– 오늘 이렇게 다양한 연령과 성별, 지역분들이 …

안전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 드립니다. (02_36)

강준의

DJ

버스는 직장인 학생, 노년층 등 연령과 성별에 상관 없이 많이 이용하니까요. 차별 없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것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정경아

네, 경기도내 30개 시·군에서 257명의 평가단이 선발됐는데요. 이중 고령자 13명, 장애인 14명을 포함했습니다. 또한 공정한 평가를 위해 평가단은 신분을 노출하지 않고 활동하게 됩니다.

장한아

DJ

도민들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되는 만큼, 도민들이 원하는 모습의 경기도 버스가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정경아

네, 발대식에 참석한 조광명 도의원도 서비스 평가로 더욱 편리한 경기도 버스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는데요.

33_03

조광명 도의원 인사말씀

– 경기도의 버스 서비스는 다른데보다 낫습니다. 그럼에도 …

좀 더 편안하게 서비스 받는데 꼭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03_37)

정경아

조광명의원은 ‘경기도의 시내버스 도민서비스 평가단 운영 조례’를 발의해, 평가단이 발족될 수 있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장한아

DJ

얘기를 나눌수록 정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것 같아요. 평가단원이 된 도민들분도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하실 것 같은데요.

정경아

네, 경기도민들을 대표해 선발된 1기 단원들은 내년인 2018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2년동안 활동하게 되는데요. 발대식에 참여한 평가단원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부천시에 거주하는 이혜용씨 입니다.

33_04

시민 인터뷰

– 평소 버스에 관해서 관심이 많았고요, …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04_19)

장한아

DJ

나 하나 수고해서 편리한 버스를 만들겠다는 얘기가 참 와 닿네요.

강준의

DJ

그런데 버스는 생활속에서 습관처럼 이용하잖아요. 버스를 타고 내리면서 이것 저것 평가를 하려면 신경쓸게 꽤 많을 것 같은데요.

정경아

네, 평가단은 정기평가와 수시평가 등 여러차례, 다양한 항목들로 평가하게 되는데요.

경기도청 버스정책과 강혜원 주무관의 이야기 들어보시죠.

33_05

시내버스 도민평가단 활동 내용

도민평가단은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정기평가와 수시 평가 등 …

직행좌석형, 좌석형 및 일반형 버스를 모두 포함합니다. (05_33)

정경아

이밖에 마을버스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되고요, 평가단은 서비스 개선에 대한 제안과 설문조사 및 현지조사도 진행합니다.

강준의

DJ

평가하고, 의견을 제안하고 활동기간인 2년이 금방 지나가겠는데요.더 나아가 2기, 3기…까지 도민들의 참여가 정말 중요하겠네요.

정경아

경기도 시내버스 암행어사인 ‘도민 서비스 평가단’ 앞으로의 기대가 큰데요.

33_06

시내버스 도민평가단 기대 효과

가장 큰 기대효과는 시내버스를 생활속에서 이용하는 도민들의 …

아울러, 향후 버스 서비스 정책 수립에도 적극 반영합니다. (06_26)

정경아

도민이 이용하고, 도민이 평가하는 ‘경기도 시내버스 도민 서비스 평가단’ 계속해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장한아

DJ

네! 정경아 리포터 좋은 소식 고맙습니다. 다음주에 만나요~

 

907news@ifm.kr

Check Also

■경기도 굿모닝버스추진단, 2017 경기도 2층버스 결산Ⅰ

[경인방송=보도국 기자] 문현아 꽉 막힌 도로가 답답하신 가요?! 이리 저리 버스로 지하철로,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하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