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경기도, 전국 최초 군사시설 피해 주민 지원...7개 시.군 16개 사업 선정
경기 / 사회 한준석 (hjs@ifm.kr) 작성일 : 2018-01-19, 수정일 : 2018-01-19
[ 경인방송 = 한준석 기자 ]

 

(앵커)

경기도가 군부대 시설물로 인해 피해를 본 주민들을 돕고, 민·군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지원사업을 시작합니다.

군사시설 피해주민 지원은 전국에서 처음입니다.

한준석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에 위치한 한 마을.

이 곳 주민들은 인근에 위치한 노후화된 군부대의 경계벽으로 인해 수 년간 위험에 노출돼 왔습니다.

균열과 기울어짐이 심각했던 경계벽은 한때 붕괴위기로 군과 고양시가 긴급 재난공사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 경계벽은 민가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와도 맞닿아 있어 그대로 방치할 경우 인명피해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낳았습니다.

그러나 경계벽 보수 공사에 책임이 있는 군은 당면 과제 해결에 급급해 관련 예산은 늘 후순위로 밀려났습니다.

이 처럼 군부대 시설로 인한 주민피해와 민.군 갈등 해소를 위해 도가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도는 지난해 8월 수요조사를 시작으로 서류평가와 현장확인 등을 거쳐 7개 시.군 16개 사업을 최종 선정했습니다.

사업별로는 도로 확.포장 등 개선 사업이 11건, 주민편의시설 3건, 안전구조물 설치 2건입니다.

이 사업에는 파주시에 위치한 칼사격장과 율곡대대 간 군사도로 개선과 동두천 안말도로 진입로 개선 등 향후 발생할 불편과 갈등을 염두에 둔 선제적 대응사업도 포함됐습니다.

도비 6억 5천만 원이 투입되며 나머지 절반의 사업비는 해당 시.군에서 올해 추경에 확보해 진행할 계획입니다.

주민 안전은 책임소재를 따지기 전에 무한 책임진다는 도의 적극적 위민행정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한준석입니다.



한준석 hj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