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형 분권 개헌 첫발 내디뎠지만 ... 특정 정당 주도해 ‘우려’
인천 / 정치행정 안재균 (ajk@ifm.kr) 작성일 : 2018-02-21, 수정일 : 2018-02-21
[ 경인방송 = 안재균 기자 ]

 

(앵커)

인천지역 시민사회와 정치권으로 구성된 ‘인천 자치분권 개헌추진본부’가 출범했습니다.

인천형 지방분권개헌을 위한 첫걸음이라는 의미가 있지만, 지방선거를 의식한 선거 조직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안재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방분권 개헌은 작년 국회에서 특별위원회가 구성됐지만 이후 여야 정치권의 정쟁으로 제 속도를 내지 못했습니다.

이런 지방분권 개헌 논의는 각 지자체의 시민단체와 정치권에서 추진위원회와 서명운동 등을 벌이면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천지역의 경우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논의는 사실상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가 해소됐습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와 정치권으로 구성된 ‘인천자치분권개헌추진본부’가 오늘(21일) 출범했기 때문입니다.

[인터뷰-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

“자치분권개헌 같은 경우 타지역의 경우 시민사회를 주도로 활발히 이뤄진고 있는 반면 인천은 이런 내용이 전혀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개헌추진본부 출범은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출범식에서 개헌추진본부는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역차별 받는 인천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릴 높였습니다.

수도권 변방도시로 전락한 인천시민의 상실감을 해소하기 위해선 인천형 분권 개헌을 반드시 이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인천개헌추진본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특정 정당의 주도로 추진되면서 추진동력을 얻기에는 쉽지 않은 상황.

지방선거 후보들의 대거 참여하면서 자칫 선거용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경인방송 안재균입니다.



안재균 ajk@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