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남경필 "수도권 도시철도 객실 미세먼지 심각...권고.실외 발령기준 훨씬 초과"
경기 / 사회 구대서 (kds@ifm.kr) 작성일 : 2018-02-28, 수정일 : 2018-02-28
[ 경인방송 = 구대서 기자 ]

 

(앵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오늘(28일) 수도권 도시철도의 객실 내 미세먼지 농도 측정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기준을 훨씬 초과하고 있다는 충격적인 조사결과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구대서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 주시죠?

(기자)
네. 남경필 도지사는 잠시 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도시철도의 객실 내 미세먼지 농도 측정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이 최근 도시철도 1호선과 4호선, 그리고 신분당선의 객실 내 공기질을 검사한 것인데요.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1호선은 ㎥당 228.8㎍, 4호선은 308.7㎍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미세먼지 주의보 발령기준인 150㎍보다 1.5배에서 2배이상 높은 수치일 뿐만아니라 환경부 실내 권고기준인 ㎥당 200㎍을 훨씬 초과합니다.

하루 수백만명이 이용하는 도시철도 실내 공기질의 현주소입니다.

남 지사는 이와관련 "현행 환경부의 도시철도 실내공기질 권고기준이 실외 미세먼지주의보 발령기준보다 더 느슨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개선 권고만 할 수 있는 현행 기준에 대해서도 "강제하는 기준으로 강화해야 한다"며 "다음달 중 미세먼지 기준 변경을 포함한 세부적인 제도개선안을 마련해 정부에 공식 건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남 지사는 대통령을 향해서는 재차"수도권 3개 단체장, 환경부, 국토부, 외교부 등 관련부처 장관회의를 주재해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청에서 경인방송 구대서입니다.



구대서 kd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