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민주당·한국당' 야합(?)...경기도 시·군의원 '4인 선거구' 끝내 폐지
경기 / 정치행정 홍성민 (hsm@ifm.kr) 작성일 : 2018-03-15, 수정일 : 2018-03-15
[ 경인방송 = 홍성민 기자 ]

 

(앵커)
오는 6월 경기도 시·군의원 선거에서는 소수정당의 지방의회 진입 문턱이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경기도의회가 경기도 시·군의원 4인 선거구를 폐지하는 수정 조례안을 통과시킨 탓인데,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야합이라는 비난이 일고 있습니다. 

홍성민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경기도 시·군의원 4인 선거구 2곳을 2인과 3인 선거구로 각각 조정하는 조례안이 확정됐습니다.

경기도의회는 제326회 임시회 2차 본회의를 열어 '경기도 시군의회 의원정수와 지역구 시군의원 선거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재석의원 80명 중 찬성 55명, 반대 22명, 기권 3명으로 최종 처리됐습니다.

이번 조례안은 고양시와 남양주시 4인 선거구 2곳을 각각 3인과 2인 선거구로 조정하는 내용이 담기면서 소수정당의 거센 비난을 받았습니다.

2곳에 불과한 '4인 선거구'를 폐지해 기존 156개 선거구를 158곳으로 늘린 탓입니다.

4인 선거구는 한 선거구에서 4명의 의원이 당선된다는 것으로, 소수당의 의회 진입이 2인 또는 3인 선거구보다 유리합니다.

이에 따라 정의당과 민중당은 도의회를 항의 방문하며 거세게 반발했지만, 도의회 여야는 이를 그대로 통과시켰습니다.

소수정당들은 자유한국당이 이를 주도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묵인한 야합이라는 주장입니다.

실제 해당 조례안은 상임위 심의에서 자유한국당 단독으로 처리됐지만, 다수당인 민주당은 별다른 대응을 하지 않았습니다.

[녹취/ 정의당 송치용 경기도당위원장]
"경기도 지방선거에서 끝까지 이 문제 책임을 추궁해서 경기도민과 전체 국민들에게 민주당이 적폐 세력화되고 있는 야합세력인 것을 심판할 것입니다" 

거대 양당이 야합에 나서면서 오는 6월 소수정당의 지방의회 진입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입니다.

경인방송 홍성민입니다.



홍성민 hsm@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