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좋은 후보 선출하자던 '인천 중구·동구 지방선거연대'...2차 낙천대상자 발표 앞두고 선정 기준 시비 휩싸여
인천 / 정치행정 안재균 (ajk@ifm.kr) 작성일 : 2018-03-27, 수정일 : 2018-03-27
[ 경인방송 = 안재균 기자 ]

(앵커)

6.13 지방선거에서 인천시 중구와 동구 정치인을 대상으로 공천 부적격자를 선정 발표한 시민단체인 ‘지방선거연대’가 지난 6일 발족했습니다.

당시 지방선거연대는 이번 선거에서 부적격자로 1차 낙천대상자를 선정 발표하면서 정치개혁에 긍정적인 바람을 불러왔는데요.

하지만 최근 특정 정당 소속 정치인으로 구성된 2차 낙천대상자를 대거 축소되면서 선정 기준에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안재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나쁜 후보는 퇴출, 좋은 후보는 선출하자는 ‘캐치 프레이즈’를 내건 인천 중구·동구 지방선거연대.

지역 현안과 문제를 주민의 눈높이에 맞게 지역 일꾼을 선출하자는 정치개혁 시민운동입니다.

지난 6일 발족과 동시에 해당 지역 정치인을 대상으로 1차 낙천대상자를 발표하면서 정치권으로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들이 낙천대상자로 선정한 기준을 보면 ▶부정부패 연루 ▶도덕성·공정성 자질 ▶구정·의정활동 성실도 ▶개혁·친서민 정책을 대하는 태도 등입니다.

당시 1차 낙천대상자 발표는 구청장과 시의원을 대상으로 진행했으며, 선거구 획정과 예비후보자 등록이 완료되면 구의원 출마예정자로 확장해 2차 발표한다는 게 지방선거연대의 계획입니다.

그런데 2차 발표를 앞두고 이들이 선정하는 기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낙천대상자들이 대거 축소됐기 때문입니다.

중구와 동구 등의 민주당소속 현역 구의원을 포함해 4~5명가량의 낙천대상자를 선정했지만, 최종 2명으로 축소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차 발표자에게 적용한 낙천 기준을 2차 낙천대상 예정자에게는 적용하지 않은 셈입니다.

하지만 2차 낙천대상 예정자의 소명을 받아 대상에서 제외했다는 게 지방선거연대의 주장입니다.

[인터뷰-지방선거연대 관계자]

“시민사회가 정치적 판단만으로 낙천대상자로 선정했을 때 발생하는 반발을 예상해 시당(민주당)의 의견을 받는 과정을 거쳐 축소했다. 애초 취지와 달라졌다고는 동의하기 어렵다.”

그러나 지방선거연대의 이 같은 주장에도 1차 발표 당시와 비교하면 형평성이 맞지 않아 논란은 확산되고 있습니다.

결국 새로운 정치개혁을 위해 발족한 시민운동이 후보 검증에 대한 기준 잣대가 각각 틀리면서 개혁적인 정치운동은 빛을 바랬다는 지적입니다.

경인방송 안재균입니다.



안재균 ajk@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