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이재명 인수위, 불법의혹 도 사업 8건 특별감사 요청
경기 / 정치행정 배수아 (sualuv@ifm.kr) 작성일 : 2018-08-13, 수정일 : 2018-08-13
[ 경인방송 = 배수아 기자 ]

 


(앵커)


민선 7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가 인수위 활동을 토대로 수십 건의 '불법 의혹' 도정 사업을 확인하고 특별감사를 요청했습니다.


이들 사업의 대부분은 남경필 전 지사가 재임시절 역점으로 추진한 사업입니다.


배수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수위가 한 달 여 간의 활동으로 '불법 의혹'을 제기한 사업은 모두 21건.


도 행정업무 뿐만 아니라 공사와 출자.출연기관이 수행한 사업 전반이 망라돼 있습니다.


인수위는 이 중 조사가 시급한 8건에 대해 경기도에 '특별 감사'를 요청했습니다.


[녹취/인수위 관계자]

"경기도 내부의 불법행위가 먼저 근절돼야 도 전역의 불법도 뿌리 뽑을 수 있습니다. 단 한 점의 의혹도 없는 명확한 조사와 검증으로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데 경기도가 앞장서 주십시오."


인수위가 밝힌 8건 중 '경기도시공사 신규투자사업'과 '반려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 '팀업캠퍼스 관리위탁사업', '2층버스 사업', '한정면허 공항버스 시외버스면허 전환' 등 5건은 남 전 지사의 역점사업입니다.


인수위는 경기도시공사 신규투자사업인 '따복하우스'의 경우 고위간부가 시공사 선정에 개입해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준 사례가 드러났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도의회 승인 전에 업체를 선정하는 등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려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은 관광휴양시설을 준공 후 바로 분양 또는 위탁을 가능하게 해 투자금 회수 등 특혜 논란이 일 수 있다고 인수위는 설명했습니다.


'용인 영덕지구 기업형 임대주택 사업'은 일반공업지역을 3종 일반주거지역과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을 승인한 게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기부채납 면적을 제외하고도 주변 시세를 기준으로 2천 500여 억 원의 막대한 개발이익을 특정 업체에 몰아주게 됐다는 게 인수위의 주장입니다.


인수위는 남 전 지사의 역점 사업을 타깃으로 해 특별조사를 요청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도정 정책과 사업 전반을 분석한 결과 문제점이 드러난 것 뿐"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경인방송 배수아입니다.



배수아 sualuv@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