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해수부·국조실 일반인 세월호 추모관 운영 주체 지정 ‘나몰라라’
인천 / 사회 강신일 (riverpress@ifm.kr) 작성일 : 2016-04-19, 수정일 : 2016-04-19
[ 경인방송 = 강신일 기자 ]
 

(앵커)

세월호 2주기를 기리기 위해 최근 개관한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이 운영 주체 지정을 놓고 이견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앙 부처간 간 책임 떠넘기기로  운영비 문제조차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강신일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6일 부평 가족공원 내에 문을 연 세월호 추모관에는 일반인 희생자 41명의 봉안함이 안치됐습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의 넋을 기리고 사고 재발을 위한 교육 장소로 활용될 추모관.

하지만 지금까지 운영주체가 정해지지 않아 당장 각종 공과금 등 관리비 납부를 걱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세월호 관련 특별법은 추모관 설립과 이를 운영할 4.16재단 설립을 명시했지만 재단은 아직 설립되지 않고 있습니다.

재단 설립 전까지는 해양수산부나 국무조정실 두 곳 중 한 곳이 운영 주체를 지정해야 하지만

해수부는 배·보상 전담이라는 이유로, 국조실은 임시 조직이라는 이유로 뒷짐만 지고 있습니다.

추모관은 현재 시행사가 임시 운영을 하고 있지만 조만간 준공이 되면 손을 떼야 합니다.

보다 못한 인천시는 준공을 앞두고 도의적인 차원에서 임시 운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천시가 운영할 경우 시 예산으로 공과금 등을 부담하게 되는데 아무런 법적 근거가 없어 이마저도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인천시는 해양수산부와 국무조정실에 운영 주체 지정을 요구하는 공문을 보내는 등 해결책 마련을 요청하고 있지만 아무런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중앙부처 간 책임회피 탓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이 운영주체를 찾지 못한채 표류하게 될 처지에 놓였습니다.

강신일 riverpress@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