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기획]② 무늬만 '통합'운영학교..."법적.제도적 뒷받침 필요하다"
경기 / 사회 구민주 (kumj@ifm.kr) 작성일 : 2018-10-23, 수정일 : 2018-10-23
[ 경인방송 = 구민주 기자 ]

 


(앵커)


경인방송은 도심지역에 새롭게 생기는 통합운영학교에 대한 과제와 방향을 짚어보는 기획보도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두 번째로 통합운영학교가 제대로 된 의미의 통합운영이 되기 위해 어떤 부분들이 필요한 지 짚어봤습니다.


구민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재 운영되고 있는 통합운영학교는 사실상 이름만 '통합'인 학교입니다.


한 울타리 안에 있지만 학교 회계와 업무 분장 등 행정적, 재정적으로 통합이 이뤄지지 않아 중복처리하는 일이 대다수입니다.


초.중통합운영학교의 경우 각각의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교사자격이 다르다보니 교육과정 연계와 인사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제각각 일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이러한 과제를 안고 있었던 통합운영학교가 도심에 큰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지만, 아직까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뾰족한 대책은 없습니다.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이윱니다.


특히, 이러한 형태의 통합운영학교는 앞으로 계속 생겨날 계획이어서 법적.제도적 뒷받침은 더욱 절실합니다.


현재 통합운영학교는 모든 사항이 관할 교육청에 위임돼 있는데다 관리 운영상 지침만 있는 상황.


하지만 교육당국의 대처는 미온적입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야 하는 어려운 상황을 알고 있고 교육청 관계자, 전문가들과 모여 TF를 꾸리고 의견 공유를 하고 있다"면서도 "법개정 등에 대해서는 아직 구체화 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습니다.


구체적 기준과 효율적 운영 시스템이 없는 신설 통합운영학교. 그 혼란과 피해가 학생들의 몫이 되진 않을 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경인방송 구민주입니다.


 



구민주 kumj@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