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시 '시민정책 네트워크' 시민단체 탈퇴 선언...경실련 "지역 현안보단 시장 공약에 중점"
인천 / 정치행정 한웅희 (hlight@ifm.kr) 작성일 : 2018-12-19, 수정일 : 2018-12-19
[ 경인방송 = 한웅희 기자 ]





(앵커)


인천시의 민관 협치기구인 '시민정책 네트워크' 회의에서 인천경실련이 돌연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인천경실련은 '시민정책 네트워크'가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현안은 보다는 박남춘 시장의 정치적 지원세력으로 이용될 우려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한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경실련은 오늘(19일) 열린 인천시 민관 정책기구 '시민정책 네트워크' 회의 도중 갑자기 탈퇴를 선언했습니다.


[녹음 - 김송원 인천경제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네트워크의 취지는 행정기관과 시민사회가 협력해 시가 차별받거나 정부와 갈등이 있는 현안에 대해 해결하는 것이다. 그런 부분에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면, 굳이 네트워크 안에서 활동할 이유가 없다. 오늘부로 경실련은 네트워크를 탈퇴한다."


인천경실련은 해양경찰청 인천 환원과 고등법원 원외재판부 설치 등 지역 현안에 앞장서 온 주요 시민단체 중 하나입니다.


경실련은  인천시가 인천의 현안을 챙기기보단 정부의 입맛에 맞게 정책을 뒤바꾸는 것이 탈퇴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지엠 법인 분할, 경인고속도로 무료화 등 중앙정부와의 갈등이 불가피한 현안에 대해 시가 마찰을 피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인터뷰 - 김송원 인천경제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시장의 공약이나 이벤트 이런 것들을 정책이라 하고 제안한다. 그러면 네트워크는 관주도로 가게 되는 것이지, 민간의 의견을 듣는 것이 아니다. 정작 경인고속도로 무료화 라던지 지역 현안은 다뤄지지 않고 인처너카드라던지 시장 공약에 대한 부분만 얘기되고 있다."


인천경실련과 박남춘 시장의 대립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실련이 박 시장의 공약을 비판하면서 갈등이 시작됐습니다.


최근에는 경실련이 선정한 10대 뉴스가 민선 7기에 대한 비판이 주를 이루자 박 시장은 sns을 통해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경실련의 탈퇴에도 불구하고 시민정책 네트워크는 여전히 22개의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의 보조금을 전혀 받지 않는 단체가 단 1개에 불과해 제대로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인천시 시민정책담당관은 "보조금 유무는 따로 구분한 적이 없다"며 "수평적 구조의 기구이기 때문에 원하면 언제든지 탈퇴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인방송 한웅희입니다.



한웅희 hlight@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