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서구, 청소업체 의혹 특정감사... 하반기 개선방안 마련해 총액계약도 검토
인천 최상철 (scchoi@ifm.kr) 작성일 : 2019-03-22, 수정일 : 2019-03-22
[ 경인방송 = 최상철 기자 ]
인천시 서구청이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대행업체와 관련, 의혹 해소를 위해 특정감사를 실시합니다.

서구는 최근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이 제기한 청소업체들의 의혹을 투명하게 밝히기 위해 특정감사를 실시한다고 오늘(22일) 밝혔습니다.

구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위탁 계약 업무’ 전반에 대한 특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법령 위반 또는 비위 행위가 적발될 경우 법령에 따라 관련자와 사업자를 고발하고 부당 이득금은 환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이 제기한 청소차 가격 부풀리기로 감가상각비와 수리수선비 등 예산 9억7000만원을 편취했다는 내용과 청소업체의 부당 이득을 보장하는 톤당 단가 계약이라는 주장이 상당 부분 사실과 달라 감사를 통해 사실 관계를 입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집행기준에 따라 예정물량에 단가를 곱한 금액을 적은 것으로 이중계약이 아니라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대행료 지급방식의 하나일 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구 관계자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특정감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투명하게 밝히고, 올해 하반기에 ‘청소행정 개선방안 진단용역’을 실시해 환경미화원의 안정적인 고용과 임금 등 처우 개선을 위한 총액 지급방식인 ‘도급제(총액계약)’ 도입 등을 검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최상철 scchoi@if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