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ease wait...

인천시 "수도권매립지 연장 없다" 배수진..."대체 후보지 선정 환경부가 나서라"
인천 / 정치행정 / 사회 한웅희 (hlight@ifm.kr) 작성일 : 2019-04-18, 수정일 : 2019-04-18
[ 경인방송 = 한웅희 기자 ]





(앵커)


인천과 경기, 서울의 쓰레기가 모이는 수도권매립지를 두고 인천시가 2025년 이후 추가 매립은 절대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대체 매립지 선정에 대해서는 환경부가 주도해야 한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습니다.


한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천시가 현재 사용 중인 3-1 공구를 끝으로 수도권매립지를 종료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환경부와 서울시, 경기도가 체결한 4자 합의를 지키지 않으면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지난 2015년 체결된 4자 합의안에는 3-1공구를 끝으로 직매립 종료와 생활 쓰레기 감량, 대체 매립지 마련 노력 등이 담겼습니다.


시는 대체 매립지 선정은 정부의 몫이라는 입장도 명확히 했습니다.


[녹취/허종식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쓰레기 정책은 환경부 소관입니다. 쓰레기가 지자체 소관이라면 서울, 인천, 경기도는 따로따로 쓰레기 매립지를 마련하는 것이 맞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해도 받아들이겠습니다."


허 부시장은 공모를 통한 후보지 선정과 주민들의 찬성을 돕는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등의 방안을 환경부에 촉구할 것이라며 서울시와 경기도도 합의한 사항이라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환경부는 생활 쓰레기 처리는 지자체의 소관이라는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실상 대체 매립지 선정을 놓고 정부와 지자체간 책임 떠넘기기 양상으로 번진 겁니다.


사정이 이렇자 무책임한 처사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인터뷰/김송원 인천경제실천정의연합 사무처장]

 "전형적인 폭탄 돌리기라고 얘기할 수 있고, 시간이 늘어져서 결국에는 기존 수도권매립지를 영구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무책임한 처사라고 판단이 됩니다."


합의이행을 촉구하며 후보지 선정의 공을 정부에 넘긴 인천시.


30년 가까이 수도권 쓰레기로 피해를 입어 온 인천 시민들의 고통을 해결하는 열쇠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경인방송 한웅희입니다.



한웅희 hlight@ifm.kr